동양철학산책 )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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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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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양철학산책 | 자료 | 6건 |
공통 |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
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0점. A4 1쪽 분량] |
소개글
동양철학산책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
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0점. A4 1쪽 분량]
목차
가. 교재에 등장하는 철학자 12인 중 선호하는 철학자의 중심사상 정리 및 나머지 철학자 중 앞서 언급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 비교Ⅰ. 퇴계의 중심사상
1. 이기론
2. 심성론
3. 수양론
Ⅱ. 퇴계와 율곡의 철학과 사상의 비교
1. 율곡 이이의 철학과 사상
2. 퇴계와 율곡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나. ‘각자도생’의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동양철학에 대한 관점과 견해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기론이기론은 성리학에서 온 성리학이론으로, 이와 기의 관계를 통해서 우주, 인간의 존재와 그 생성근원을 유기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기론은 퇴계이황과 율곡이이가 이 이론의 탐구에 중심에 있었다. 퇴계의 이기론은 정자와 주자의 입장을 바탕에 두고 있다. 퇴계는 불교나 도교와 같은 다른 사상 뿐만 아니라 같은 성리학인 양명학이나 기일원론, 나정암의 주기설 및 오초려의 주륙 절충적 견해와 같은 것들을 배척한다. 퇴계는 이와 다른 학설을 배척한 것이다. 양명학의 지행합일설과 심즉리설을 거경궁리론과 지행병진설로 반박하는 등 퇴계는 정주의 이기이원론만을 인정하게 된다.
2. 심성론
퇴계 이황은 ‘심’이나 ‘성’ 중 어떤 것이 먼저 움직이는 지에 대해 이 ‘심’과 ‘성’의 선후는 나눌 수 없다고 단언하였다. 이에 따라 퇴계는 사람의 마음을 이기론을 바탕으로 해석하여 ‘사단’은 ‘이’의 발이라 하였으며, ‘칠정’은 ‘기’의 발이라 하였다. 맹자가 말한 측은, 수오, 사양, 시비의 4가지 마음이 ‘사단’이며 여기에서 인의예지가 나타난다고 퇴계는 말하였다. 인의예지는 인간의 본성이라하면서 이는 선천적이라고 하여 퇴계는 성선설을 옹호한다.
참고 자료
이기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조선 전기 심성론, 김영우,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이이『율곡전서』(해제), 정원재,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퇴계의 일생과 철학세계, 유명종, 현대미학사, 2014
한국의 사상가 10인-퇴계이황, 한국사상연구원, 예문서원, 2002
한국의 사상가 10인-율곡 이이, 예문동양사상연구원 및 황의동 편저, 예문서원, 2002
퇴계 이황의 자성록에서 본 ‘마음 공부법’, 권동철, 오피니언, 2011년 6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