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이해 )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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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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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컴퓨터의이해 | 자료 | 43건 |
공통 |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이상 3페이지 이내이...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이상 3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다)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 기본 개념은 강의자료 및 교재 1, 2, 3장에 나와 있으며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추가 작성한다.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5점) (가)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1페이지 이상으로 작성하되, 사진(그림)이 페이지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함) (나) QR코드 만들기(내용 : 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 |
목차
1.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2.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3.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4.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① 슈퍼컴퓨터 개념
현존하는 컴퓨터에서 가장 빠르고 용량이 큰 컴퓨터로 정의될 수 있고, 소극적 관점에서는 전세계 컴퓨터에서 성능이 TOP 500에 포함되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단순히 고성능컴퓨터로 용어를 따로 설명하지 않고 통상적으로 지칭하기도 하는데, 고급 연산 작업 자체는 고성능 컴퓨팅이 된다. 슈퍼컴퓨터가 최고의 성능을 갖는 컴퓨터로 시중에 활용되고 있는 일반 컴퓨터에 비해 성능이 뛰어난 컴퓨터로 지칭되나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의 향상과 규모의 확대로 일반적인 수치로 슈퍼컴퓨터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첨단IT기술의 총화로 상징성과 기술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의 무기로 첨단 연구개발과 산업현장에서도 활용된다. 다양한 형태로 프로세서를 병렬화할 수 있는 컴퓨터가 주된 형태로 병렬화 하는 프로세서 자체 성능과 병렬화 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② 슈퍼컴퓨터의 발전과정
1세대 슈퍼컴퓨터의 경우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첫 컴퓨터로서 CDC 6600이 대표적이다, 미국 해군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 1초당 1백만개 연산을 수행하고, 굉장한 고가로 사용자들은 대부분 정부 기관이나 연구소와 같은 대규모 조직에서만 활용이 가능했다.
2세대 슈퍼컴퓨터는 병렬 처리 방식을 도입하면서 성능이 향상되고, 1세대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 처리가 가능했다. 하지만 여전히 고가이고, 사용자들도 대규모 조직이다.
3세대 슈퍼컴퓨터의 경우 고속 인터커넥트 및 병렬 처리 기술 도입을 통해 더 높은 처리 성능을 제공하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저렴해지기 시작하고, 연구소나 대학 등에서도 사용가능한 수준으로 변했다.
참고 자료
이형진. "수요기반 슈퍼컴퓨터 기술수준 평가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3. 서울http://www.riss.kr/link?id=T13075511
서동기.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훈련이 교육생의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대학원, 2022. 경상북도
http://www.riss.kr/link?id=T16098318
강민식,이영호,Kang Minsik,and Lee Youngho. "가상현실을 위한 착용형 디스플레이 발전 동향." 한국정보통신학회지 16.1 (2015): 38-45.
http://www.riss.kr/link?id=A101324542
정다운. "고실감 콘텐츠 경험을 위한 AR 기기 특허 동향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2021. 서울
http://www.riss.kr/link?id=T15766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