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이해 )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라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컴퓨터의이해 | 자료 | 43건 |
공통 |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이상 3페이지 이내이...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이상 3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다)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 기본 개념은 강의자료 및 교재 1, 2, 3장에 나와 있으며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추가 작성한다.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5점) (가)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1페이지 이상으로 작성하되, 사진(그림)이 페이지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함) (나) QR코드 만들기(내용 : 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 |
목차
1. 다음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그림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이상 3페이지 이내이다. (15점)(가) 슈퍼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를 하나만 선택하여 설명하라.
(다) 반도체 기억장치의 발달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 기본 개념은 강의자료 및 교재 1, 2, 3장에 나와 있으며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추가 작성한다.
2.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 사용하기 위한 입출력 장치를 한 가지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A4용지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라. (15점)
(가) 장치의 명칭, 장치의 용도 및 입출력 방식, 장치의 사진 또는 관련 그림(1페이지 이상으로 작성하되, 사진(그림)이 페이지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함)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요 내용(가) 슈퍼컴퓨터
① 컴퓨터: 컴퓨터의 역량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얼마나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가로 평가한다. 데이터를 측정하여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기술, 산업 분야를 넘어 기후 위기와 재난, 경제와 국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컴퓨터의 성능은 새로운 국가 경쟁력의 지표가 되고 있다.
② 슈퍼컴퓨터: 슈퍼컴퓨터는 최고의 성능을 가진 컴퓨터를 일컫는 말로, 시중의 개인 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고 큰 용량의 컴퓨터이다.
③ 슈퍼컴퓨터의 활용: 슈퍼컴퓨터는 정보통신 기술 및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상징성을 가지고 국한되어 활용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고성능 컴퓨터로 통칭하며 국력의 상징으로써 그 분야와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④ 한국에서 슈퍼컴퓨터의 활용: 한국에서도 항공 및 우주공학, 국가 재난과 같은 지구과학, 반도체 및 나노 분야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슈퍼컴퓨터의 가치와 국가적 투자가 증대되어 중요성이 나날이 부각되고 있다.
(나) 메타버스가 이용되는 사례
①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초월(Meta)과 세계(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에서 초월하여 구현된 가상 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에 대한 산업 개발과 활용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다양한 개발과 활용도 두드러진다.
② 교육 분야와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활용된 사례 중 하나인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 박물관은 인터넷 공간을 활용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전시물을 감상하고, 박물관 프로그램을 학습하며 나아가 다른 이용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형진. "수요기반 슈퍼컴퓨터 기술수준 평가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3. 서울http://www.riss.kr/link?id=T13075511
홍성현. "메타버스 기반 가상박물관의 사례 분석을 통한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 서울
http://www.riss.kr/link?id=T16385521
곽태진. "실감형 가상현실을 위한 바람 체감의 제어 및 그 장치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2019. 대전
http://www.riss.kr/link?id=T15048280
“반도체 기억장치”. 두피디아
“반도체 주기억장치”. 두피디아
“반도체 보조기억장치”. 두피디아
“컴퓨터의 기억장치”. 두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