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창작론
1. 나희덕의 「새는 날아가고」(교재 p.9), 이수명의 「사과」(교재 p.11), 세잔의 ‘사과그림 이야기’(교재 p.27), 구상의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배점15점)
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시하고,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하시오.(배점 20점, 자작시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목차
1, 사과 관련 시와 작법 설명
1) 나희덕의‘새는 날아가고’
2) 이수명 시‘사과’
3) 시인 구상의 시론, 시법(詩法)
2, 나희덕의 시 「새는 날아가고」, 이수명의 시 「사과」, 세잔의‘사과그림’, 구상의 「시법(詩法」를 살펴보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
3, 나희덕의 시 「새는 날아가고」, 이수명의 시 「사과」, 세잔의‘사과그림’, 구상의 「시법(詩法」를 살펴보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참고하여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
4,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 제시
2) 퇴고 이전의 작품과 퇴고 이후의 작품을 비교하여,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과정으로 퇴고했는지를 설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독립을 원하지만, 현실에서는 일상적인 제약과 삶의 한계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는 혼란과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이 시는 시인이 삶의 복잡성과 모순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우리 삶의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시를 통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내면적인 태도와 자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새는 날아가고'는 나희덕 시인의 시로, 첫 문장은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갔어"라고 시작된다. 이 문장은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새가 자유롭게 날아가는 모습에서 삶의 끝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지는 문장에서 "창밖은 고요해"라고 하면서 죽음의 고요함과 함께 삶의 끝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나는 식탁에 앉아 있어"라고 하면서 삶의 일상적인 모습과 죽음 사이의 간극을 보여준다. "접시를 앞에 두고 거기 놓인 사과를 베어물었지"는 그 간극을 보여주는 한편, 삶을 이어가는 일상적인 행동을 통해 삶과 죽음 사이의 관계를 깊이 있게 생각해보도록 이끌어 준다.
이 시는 삶과 죽음 사이의 테마를 다루며, 생과 사, 일상과 근원적인 문제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시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나희덕 시인의 시에서는 일상 속에서도 깊은 사유와 인생철학이 돋보이며, 이는 이 시에서도 잘 드러나 있다.
이 시는 첫 문장에서부터 죽음의 상징인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갔다'는 묘사로 시작된다. 그리고 시인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묘사하면서, 창밖이 고요하고 식탁에 앉아 있는 자신이 사과를 먹고 있다는 것을 언급한다. 이 시의 주요 내용은 죽음과 삶 사이의 대조이다. 시인은 어디론가 날아가 버린 새를 볼 수 있지만, 자신은 여전히 살아 있고 식사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