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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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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4.28
최종 저작일
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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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4학년)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한의 문예이론에서 발견되는 특징

2. 북한의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

3.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
1) 북한문학
(1) 맑스-레닌주의
(2) 주체문예이론
(3) 국문학
2) 한국문학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사란 문학의 통시적 흐름에 체계와 방향을 부여하는 작업이라 할 때 각 시대 사이의 연관관계에 대한 해명은 시대구분의 문제에 귀결된다. 시대구분을 통해 문학사는 문학의 역사적 전개양상의 객관적 원리와 그 운동법칙을 밝힐 수 있다. 때문에 문학사를 쓴다는 자체가 결국 시대구분의 문제로 귀착할 만큼 시대구분은 문학사 기술의 방법적인 핵심으로 부각된다. 시대구분은 문학사 기술방법론의 핵심적인 문제이면서 동시에 방법론 이상의 역사적 해석과 전망에 관한 문제이다. 한 시대의 문학사 전개를 위한 명확한 시대구분은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시대구분을 시도하는 것은 문학 속에 인간의 사상이 담겨있고 이러한 사상은 각 시대에 따라 두드러진 경향을 지니고 있기에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북한의 문예이론에서 발견되는 특징

북한 문예이론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일제 치하에 있던 조선의 대중들에게 새로운 형식의 연극으로 전해졌다. 일본 유학생과 문인들을 통해 먼저 사회주의가 퍼졌으며 이는 소인극, 프로극, 이동식극장을 통해 농민, 노동자 등의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전달되었다. 사회주의연극은 당시 주를 이루었던 창극, 신파의 형식과 큰 차이점을 보여준다. 바로 현실의 객관적 재현을 신조로 한 서양의 사실주의를 기본 양식으로 했다는 점이다. 사회주의의 이론을 사실주의를 통해 전달하려는 시도는 소인극, 프로연극, 이동식 소형극장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갔다. 소인극을 통해 아마추어리즘과 민족성을 구현하며 사회주의 연극의 대중화를 이루었고, 프로연극을 통해 연극 전문인들에 의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방향성과 명확성을 가지고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이후에 등장한 이동식 극장은 조직화한 연극단체를 통해 지도노선이 만들어졌으며 창작부터 공연까지의 과정을 체계화시켰다. 이 당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창작활동을 하던 문인들은 해방 후 월북하여 북한 문예이론을 정립하는 주축이 되었기에, 북한의 문예이론 형성과정의 시작은 1920년대부터 시작된 프롤레타리아 연극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박태상·권영민,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멀티미디어 강의 12강~14강
김재용,북한문학의 역사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4.
김종회 편,『북한문학의 이해』, 청동거울, 1999.
이종석, 북한의 역사2, 역사비평사, 2011.
김경숙,『북한현대시사』,태학사, 2004.
박태상,『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김성민, 「통일의 인문적 비전」,한국민족문화63,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17.
신동흔, 「남북 고전문학사의 만남을 위하여」,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 분단 극복을 위한 인문학적 성찰, 선인, 2009.
김종회,「북한문학의 실상과 연구의 방향성 문제」,『한국의 민속과 문화』6권, 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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