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이해 )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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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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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사진의이해 | 자료 | 29건 |
공통 |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1.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 (15점)
2. 그리고 선정한 사진가의 작품과 관련해서 피사체, 카메라테크닉, 작가, 스토리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5점) <사진가 리스트> 나즐로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 Nagy) / 낸 골딘(Nan Goldin) / 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 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 로버트 카파(Robert Capa) /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 / 루이스 하인(Lewis W. Hine) / 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 마틴 파(Martin Parr) / 만 레이(Man Ray) / 브라사이(Brassai) / 세바스치앙 살가두(Sebastiao Salgado) / 신디 셔먼(Cindy Sherman) /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 알렉산더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 /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eglitz) / 앙드레 케르테츠(Andre Kertesz) / 어빙 펜(Irving Penn) / 에드워드 마이브리지(Eadweard Muybridge) / 에드워드 스타이켄(Edward Steichen) / 에드워드 웨스턴(Edward Weston) / 워커 에반스(Walker Evans) / 윌리엄 클라인(William Klein) / 유진 스미스(Eugene Smith) / 으젠 앗제(Eugene Atget) / 줄리아 마가렛 카메론(Julia Margaret Cameron) / 폴 스트랜드(Paul Strand) / 필립 할스먼(Philippe Halsm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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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의 이해 ) 다음 제시한 사진가 중에 한 명을 선정하고, 선정한 사진가의 사진 작업에 대해 무엇(What)을, 어떻게(How), 왜(Why) 촬영했는지를 조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신디 셔먼(Cindy Sherman) 작가 소개
2. 신디 셔먼의 사진 작업
1) UNTITLED FILM STILLS, 1977
2) DISASTERS SERIES, 1986
3) SEX PICTURES, 1992
Ⅲ. 결 론
본문내용
존재하지 않는 인물의 초상, 신디 셔먼은 그녀 자신을 찍는다.신디 셔먼은 40여년 간의 사진 작업에서 피사체로써의 신체와 복제 매체로의 사진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을 모델로 진행한 사진 작업에서는 얼굴을 화장하고 의상으로 꾸미는 과정이 빠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셔먼의 작업은 단순한 초상 사진을 넘어선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는 퍼포먼스가 된다.
그녀는 기존에 있는 사진촬영을 하지 않았다. 대신 그녀는 자신이 지금까지 봤던 영화 속의 인물 이미지를 연출하여 사진촬영을 한다. 아름다워야 하는 것들 대신에 토사물과 같이 누워 있는 자신이나, 본래의 모습과는 사뭇 다른 흉측한 인물이 배치된다. 조각난 마네킹들 사이로 남성적 시선들이 요구하는 신체는 왜곡되고 파괴된다. 오히려 보고싶지 않은 것들을 부각시킴으로서 외면하게 만들도록 한다. 이러한 방법들로 셔먼의 시선은 폭력에 대응하는 신체의 폭력으로 나타난다.
셔먼의 작품에는 카메라의 뒷면이라는 관음자적 모더니즘 주체가 아닌, 카메라 앞에 나와서 보여주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주체를 확인할 수 있다. 즉, 사진가의 시각에 모델을 대입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작품 속의 모델이 되어 시선의 주체, 객체 모두 담당한다. 45년간 이어지는 셔먼의 작품 속에 보이는 공통점은 '여성'과 '몸'이라는 것이다. 신체라는 외부 이미지를 넘어 여성의 신체를 구성하는 내부 이미지를 묘사한 오브젝트 아트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신체는 셔먼 작품의 근원이 되어 왔다. 이 것은 모더니즘과 가부장적 남성 사회가 아름다움으로만 규정했던 여성의 신체를 불쾌감을 주는 신체의 내부적 요소로 보여줌으로써, 변장 뒤에 감춰진 진실을 드러내는 동시에 여성의 진정한 자아확립과 주체 회복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목적이 담겨 있다.
참고 자료
채영옥. "신디 셔먼(Cindy Sherman)작품의 젠더 정체성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3. 서울박재은."신디 셔먼의 사진에 나타난 여성성 연구"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원,2016.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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