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소프트웨어공학_동영상강의,기출_핵심요약노트
- 최초 등록일
- 2023.04.09
- 최종 저작일
- 2022.06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전체 동영상 강의 + 최근 기출 핵심 요약
목차
1강. 소프트웨어공학 개요
2강.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본문내용
1강. 소프트웨어공학 개요
* 정리
소프트웨어는 무형의 인공물로 다른 공학 제품에 비해 변경이 용이하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영, 유지보수에 체계적이고 제어가능하며 정량화된 접근 방법 을 적용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공학 환경은 최하위 층부터 소프트웨어 공학 원리, 방법과 기술, 방법론, 그리고 도구 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란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방법들과 기술들이 정해진 프로세스 안에서 함께 묶인 것이다.
좋은 소프트웨어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신뢰도, 정확성, 성능, 사용성, 상호운영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검사성, 추적성 등이 있다.
* 소프트웨어 공학 환경
소프트웨어 공학의 대상은 중규모 이상의 복잡하고 중요한 소프트웨어
* 포괄적 의미의 소프트웨어는 소스 코드와 데이터 외에도 실행 파일, 설계 문서, 설치 파일, 시스템 매뉴얼과 사용자 매뉴얼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소프트웨어 공학 목표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의 경제적 생산
계획된 일정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생산
(틀린 것)
자원을 최대한 사용 -> 자원은 보통 제한적으로 제공되므로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methodology)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what)와 개발 방법(how)을 결합한 개념
* 소프트웨어의 이식성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실행될 하드웨어나 운영체제가 달라져도, 소프트웨어가 쉽게 수정될 수 있어서 계속 동작할 수 있다.
2강.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유지보수할 목적으로 수행되는 활동일체 또는 절차
활동이란 누가 언제 하는지와 어떤 결과물을 만드는가
개발 조직은 적당한 프로세스 모델을 보유하여 공통의 개발 문화와 공통의 기술을 제공해야 함
* 주요 프로세스 활동
소프트웨어 명세 :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운영상 제약 조건을 정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