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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2023년 1학기 소설창작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양귀자의 한계령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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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3.20
최종 저작일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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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국어국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소설창작론 자료 6건
공통
다음 소설 중 한 편을 골라 읽은 후, (소설의 화자나 초점화된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새로 써보시오. (예시 : 박완서의 「도둑맞은 가난」의 경우, 1인칭 주인공 서술자인 ‘나’가 아닌 ‘상훈’을 서술자로 하여 그의 관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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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음 소설 중 한 편을 골라 읽은 후, (소설의 화자나 초점화된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새로 써보시오.

양귀자 「한계령」를 읽고..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소설 개요
2. 새로 쓰기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이상의 날개를 읽고.hwp

본문내용

I. 서 론

양귀자의 「한계령」은 <한국문학> 1987년 8월호에 발표된 작품으로, 연작소설 『원미동 사람들』의 마지막에 수록된 단편이다. 내용은 노래가 폭력적인 세상에 대응하는 가장 치열한 방식이라는 믿음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가수의 노래는 힘든 현실을 살아가는 작품 속 인물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양귀자의 소설에서 삶이란 우울과 고통의 멍에를 짊어지고 끝없이 걸어가야 하는 고달픈 여정과도 같으며, 따라서 그녀의 소설 속 인물들은 대개 어두운 길 위에 내던져진 초라한 존재들이다. 그러나 양귀자의 소설에서 주목되는 것은 그들의 초라한 여정이 시작되면서 또한 노래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노래는 삶의 어둠과 폭력적인 현실에 대응하는 무기이자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꿈에 대한 믿음이라고 했다.
「한계령」은 작품에 채용된 노래가 일종의 시적 효과를 일으켜 내적인 울림을 형성하고, 그것이 힘든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감정이입의 효과를 준다는 점에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노래의 채용과 효과도 물론 작가의 능력이며 작품이 지닌 힘일 것이다. 그러나 노래 자체가 원미동 사람들을 치유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삶의 고난을 주관적 슬픔으로 화(化)하게 하고 이를 미화하려는 의도를 지닌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나르시시즘적인 의미를 공통의 것으로 치환하고 의미의 확산을 가져온 것이 ‘한계령’이라는 비교적 잘 알려진 노래라면 문제일 수 있다. 스스로를 기득권자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는 원미동의 이방인이며 외톨이이다. 「한계령」이라는 소설이 『원미동 사람들』의 연작과 거리를 지닌다고 볼 수 있는 이유이다 김경애, 『원미동 사람들』의 이방인, 「한계령」의 의미와 한계: 서술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18(4), 2014, 77-99.
.
이 레포트는 양귀자 「한계령」을 골라 읽은 후, (소설의 화자나 초점화된 인물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서술하였다. 새로 서술하는 인물은 은자이다. 「한계령」은 소설가인 ‘나’를 서술자로 삼고 있다. 소설 속에서 「한계령」의 ‘나’는 은자를 만나는 것으로 시작한다. 따서 양귀자 「한계령」 소설의 화자는 나로 표현하는 작가 자신을 말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소설의 화자나 초점화된 인물이 아닌 친구 은자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소설 개요

「한계령」은 ‘한계령’이라는 노래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한계령’의 의미는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시간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개의 속성상 고단하게 걸어야 하는데 이것은 인생에 있어 평탄치 않은 힘든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계령’에 나오는 옛 고향 친구 은자는 양귀자가 1984년에 발표한 ‘유황불’이라는 작품에도 등장하는 인물이다. 작가 자신의 삶과 작품은 전혀 별개라는 점을 알면서도 ‘한계령’에서 우리는 작가 양귀자의 유년 시절을 읽는다.
일찍 돌아가신 아버지와 젊은 나이에 대식구의 생계를 책임지게 된 큰오빠, 그리고 네 오빠와 동생이 있던 그 시절의 가난이나 궁핍함은 결코 어둠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빗속에서 들었던 친구의 노랫소리나, 형제끼리 용돈을 모아 사 먹었던 찐빵처럼 소박하고 따뜻하게 묘사되고 있는 것이다. 작품의 첫 장면에서 ‘찐빵집 하던 철길 옆의 그 친구’가 ‘나’에게 전화를 한다. 작중 상황은 옛 친구가 다시 만나자며 전화를 걸어오는 것과 ‘나’의 큰오빠가 조금씩 허물어져 가고 있다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교차되며 진행된다. 옛 친구 은자는 자꾸만 어서 만날 것을 조급히 재촉하지만, ‘나’는 옛 추억 속에서 고향의 상징으로 존재하던 은자를 현실 세계에서 만나게 되는 일을 자꾸만 망설이게 된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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