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과학과] 2023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육아종합지원센터, 양육서비스)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3.03.19
최종 저작일
2023.03
9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영유아보육학 자료 5건
공통
먼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곳과 그 외 다른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곳을 선정하시오. (http://central.childcare.go.kr/ccef/sitelink/SiteLinkCenterSlPL.jsp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웹사이트를 참고하여 선...

더보기

목차

먼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곳과 그 외 다른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곳을 선정하시오. 선정된 두 곳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가정양육지원의 전체적인 운영 현황 및 내용을 각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조사하여 정리하고, 특히 양육서비스(장난감 및 도서 대여, 놀이체험실 운영)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또한 선정된 두 곳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양육지원의 내용을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구분하여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지원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이러한 비교를 통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정양육지원의 장점과 단점을 작성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육아종합지원센터
2. 다른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
3.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지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의 장단점.hwp
2. 육아종합지원센터1.hwp
3. 육아종합지원센터2.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모든 아동은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개성을 발달시키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받고 교육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 가족 구조와 기능이 변화한 현대사회에서는 양육의 책임을 부모가 담당했던 과거 전통사회와 달리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저출산 현상의 심화는 양육이 가정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와 사회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사안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최초로 성남시보육정보센터에서 시작된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이다. 현재 시도 육아종합지원센터 18개소, 기초단위에 속하는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90개소에서 어린이집 지원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하여 보육컨설팅, 보육교직원 상담 및 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대체교사 지원 및 관리, 취약보육 지원 및 관리 등 어린이집 기능과 부모교육 및 상담, 영유아의 체험놀이 공간 제공, 시간제보육 등 가정양육지원기능을 통한 지역 내 One-stop 육아지원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곳과 그 외 다른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곳을 선정하여 가정양육지원의 운영 현황 및 내용 등의 과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육아종합지원센터

1) 가정양육지원의 운영 현황 및 내용
관악구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보육법 제7조에 의해 필수 설립기관이며 더불어 으뜸 관악육아실현을 위해 「관악구청」이 설치하고 「학교법인 일송학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다. 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 제공 및 보육교직원 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 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이다. 보육시설과 부모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전문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아이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및 놀이문화 조성을 위해 기능과 역할을 수행한다.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사업은 크게 어린이집지원, 가정양육지원, 정보 및 기타사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사업의 내용은 지방자치단체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업무 전반에 대한 관리지원지방육아종합지원센터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그 밖의 정부의 보육사업 시행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부모교육 및 상담, 부모-자녀 체험프로그램 운영, 육아콘텐츠 개발 및 지원, 영유아 체험프로그램 및 놀이공간 제공, 도서장난감 등 제공 또는 대여, 일시보육서비스 제공, 부모소모임 등 교류 공간 제공, 영유아 발달에 관한 검사, 그 밖에 가정양육지원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등이다.
가정양육 지원사업 운영을 위한 공간 및 시설은 수유실, 육아정보 나눔터, 실내 놀이터, 시간제 보육실, 장난감 대여실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프로그램 놀이실, 다목적용 강당, 교육실, 도서관, 상담실, 치료실 등의 공간이 설치될 수 있다.

2) 양육서비스(장난감 및 도서 대여, 놀이체험실 운영)
관악구민 및 관악구 소재 직장인으로 취학 전 아동이 있는 가정(7세 이하)을 대상으로 장난감 대여, 도서 대여를 수행한다.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양육 지원사업은 지역 내에 영유아를 둔 부모 또는 영유아 대상으로 가정 내 양육의 질 향상을 위한 육아지원 서비스를 뜻한다. 세부적으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 지원사업은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부모교육 및 상담,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육아콘텐츠 개발 및 지원, 영유아 체험프로그램 및 놀이 공간 제공, 도서장난감 등 제공 및 대여, 시간제 보육서비스 제공, 부모 소모임 등의 교류 공간 제공, 영유아 발달에 관한 검사 등을 포함한다.
장난감 대여는 신체, 조작탐색 등 4가지 영역에 총 2,039점의 장난감을 보유하고 있다. 도서 대여는 영유아도서로 사운드북/ 팝업북 등 7가지 영역에 총 1,716권, 부모교사도서로 부모, 교사 2가지 영역에 총 877권을 소장하고 있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과학과] 2023년 1학기 영유아보육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육아종합지원센터, 양육서비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