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문제론 4학년)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08
최종 저작일
2023.03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112건
공통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사회문제론 4학년)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1) 한국사회에서 범죄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지표들 간의 차이
2) 잔혹한 범죄 유형 – 조두순 사건(아동성폭력)
(1) 기사내용 – 범죄자 비판과 미디어의 문제
(2) 방송 프로그램 - 한국형 제시카법 갑론을박
3) 범죄의 사회적 기능과 범죄로 인해 초래되는 사회적 비용

2.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
1) 범죄의 원인에 관한 서로 다른 범죄학적 관점
(1) 개인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범죄 원인론
(2) 사회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범죄 원인론

2)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
(1) 범죄자 개인의 본성이 아닌 사회적인 현상
(2) 도덕적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와 무질서
(3) 사회해체이론
(4) 경제발전과 범죄
(5) 빈곤과 범죄
(6) 매스컴과 범죄

3. 범죄현상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미디어와 정치의 영향 차원에서 비판
1) 범죄 우발적 기능
2) 폭력의 우상화
3) 장기효과이론

4.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
1) 범죄 억제적 기능
2) 시민참여
3) 범죄우려 영역의 예방적 기능
4) 범죄의 상황적 요인에 중점(범죄 예방에 목적)

5. 한국사회의 변화 방향을 근거로 미래의 범죄현상을 전망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빠른 도시화는 빈익빈 부익부의 계층분화가 뚜렷해지게 만들었고, 빈부격차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 환경의 무질서에서 가장 큰 차이로 나타나게 되었다. 지역 환경에서 나타나는 무질서는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하게 되는 범죄의 예비적 상징으로써 받아들여져 범죄두려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사회, 경제, 문화의 빠른 발전은 끊임없는 경쟁사회 구조를 만들고 있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은 사람들과의 결속력을 떨어뜨리고 언제부턴가 혼자만의 공간을 선호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이 만연해지고 있다. 가족, 이웃과의 소통의 부재와 금수저, 흙수저 라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은 사회적 약자를 만들고, 불특정 다수에 대한 끔찍한 ‘묻지마’범죄로도 이어지고 있다. 범죄의 증가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제는 범죄문제가 형사사법기관만의 영역이 아닌 지역사회공동체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①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하고, ② 잔혹한 범죄의 원인을 범죄자 개인의 본성 또는 도덕적 문제로 돌리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서술한 후, ③ 사회적 측면에서 범죄를 다루었을 때 장점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최근 범죄를 다루는 기사, 방송 프로그램들이 어떠한 유형의 범죄를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는지 묘사

1) 한국사회에서 범죄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지표들 간의 차이
범죄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형사정책이 추구하는 범죄예방과 방지대책의 모색에 있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 형사정책 수립의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하여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통하여 사회적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는 이른바 계몽주의가 태동한 이래 지난 300년간 “왜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는가?”를 규명하기 위한 노력과 힘이 들었다. 이러한 노력의 경주들을 통해 범죄 원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넓이는 과거에 비해 한층 넓어졌으며 새로이 규명된 범죄 원인을 바탕으로 그동안 많은 혁신적인 형사정책들이 제안되었다.

참고 자료

구도완 외,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데이비드 갈런드, 리처드 스파크스 엮음. 2021. 『범죄학과 사회이론』. 추지현, 김재형 외 옮김. 두 번째 테제.
경찰청. (2020). 2020 경찰백서. 경찰청.
강호성. 전자발찌 착용 성폭력범죄자의 재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12.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도전과 열정의 30년 국민과 함께 할 미래: 한국보호관찰 30년사. 서울: 중앙일보미디어디자인; 2019.
김준호, 박현수, & 박성훈. (2010). 한국의 범죄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연구.
노성훈. (2018). 범죄 발생의 추세 및 원인 관련 연구. In 최영신 외, 형 사정책연구 30년의 성과와 과제(Ⅰ) : 범죄학 연구, 2018년 12월. 한국형 사정책연구원.
박경래, 최인섭, 박성훈, 고충열, 강용길, 박현호. (2012). 범죄유발 지역ㆍ 공간에 대한 위험성 평가도구 개발ㆍ적용 및 정책대안에 관한 연구. 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정진성, 박현호. (2010). 지역사회의 구조적 특성이 살인 범죄에 미치는 영향: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한 음이항 회귀분석. 형사정책연구.
김지영·이재일, 증오범죄의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2011).
신동준, 처벌의 효과: 억제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형사정책학회제21권 제2호, (2009).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문제론 4학년)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교재 11장 범죄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