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3학년 |
---|---|---|---|
과목명 | 교육공학 | 자료 | 44건 |
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공학]유아교육과 3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서적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조해 주세요.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육공학의 정의와 활용영역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e-러닝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구성주의 이론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4. (4장) 교수체제설계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수설계의 개념과 일반적 교수모형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은 교육을 위하여 공학적 매체를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교육공학은 수업에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칠판, 비디오, 컴퓨터, 인터넷을 포함하여 최근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 환경 등의 수업 매체 활용과 관련된 것으로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의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지 교수 매체의 활용에만 국한하지 않고 특정 교육상황에서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절차, 방법, 매체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교육공학의 대상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전체적인 교수ㆍ학습과정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와 교수설계에 대한 의미를 살펴본다는 것은 매의 유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교재의 1장에서 3장까지는 교육공학의 개념에서부터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있으며, 4장부터는 교수체제설계를 다루고 있다. 각 장별로 학습을 진행하면서 본인의 흥미를 끄는 주제들이 있었는데, 이를 본문에서 상세하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육공학의 정의와 활용영역 선정)
본 장에서는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과 정의, 영역을 주로 다루는 내용으로 본인이 흥미로웠던 주제는 바로 교육공학에 대한 오해와 5가지 주요영역 중 활용영역이 가장 눈에 띄었다. 아마도 본인의 적성에 가장 부합되어서 본 장에서 이러한 단어가 가장 눈에 띄지 않았을까 한다.
<중 략>
② 교육공학의 활용영역
활용영역은 학습을 위해 과정이나 자원을 사용하는 영역이다. 실제적으로 교육공학은 시청각 매체를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초기에 외부의 시청각 자료를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하던 단계에서 직접 자료를 교육적 목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여 이를 사용하는 자생적 활용의 단계로 진화하였다. 이 점에서 활용영역은 교육공학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교육공학은 활용을 전제로 한 것이기에 근원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활용영역은 매체활용, 혁신과 보급, 실행과 제도화 그리고 정책과 규제의 네 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김보경(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수업 설계를 위한), 학지사.
백영균ㆍ한승록 외 2명(201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류지헌ㆍ김민정 외 3명(201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박성익(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변영계ㆍ김영환 외 1명(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