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3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3.05
최종 저작일
2023.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육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다문화교육론 자료 23건
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참고서적>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

더보기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다문화교육론]
교육학과 2학년 공통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번 항목은 [선량한 차별주의자]와 관련 문헌들을 참고하여 본인의 견해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번 항목 또한, 교재 및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본인의 견해를 다수 반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참고서적: 선량한 차별주의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 원리
2) 베넷의 교육 원리
3)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
① 교육의 적극성
② 동화주의 교육
③ 교육경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의 철학적 개념은 교육 연구의 진보주의 운동과 깊은 연관이 있다. 교육 철학이나 관념학인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에 미국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의 열기로부터 출발하였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주의에 반격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이후 약 10년 동안 아프리카계 미국인, 장애인, 노인, 여성 등 소외되거나 억압받았던 계층의 인권 운동과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와 관련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변화되었다. 1970년대에 비로소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고,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그 관심이 본격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렇게 증가한 관심은 다양한 다문화 정책과 다문화 복지, 다문화 교육과정 등 다양한 분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다문화가족들이 겪는 공통된 어려움과 문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잘 반영한 저서가 바로 ‘선량한 차별주의자’이다. 이에 본인은 본 저서를 중심으로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참고서적: 선량한 차별주의자)
출입국・외국인 정책 통계연보(2020)에 따르면, 국내 결혼이민자는 최근 5년간에도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2020년을 기준으로 보면, 여성의 경우 13만 7천 명, 남성의 경우 3만 명 정도가 결혼을 통해 이민을 해오고 있다. 성별로는 여성이 전체의 약 83%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체류 외국인 현황을 보면, 장기체류가 161만 명, 단기 체류가 42만 명으로 전체 약 200만 명이 현재 한국 사회에 체류하고 있다. 또한, 통일부(2020)에 따르면, 북한이탈주민은 2010년에는 2만 명, 2016년에는 3만 명을 넘어섰다.

참고 자료

정민승ㆍ모경환 외 2명(2021),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김미영(2010), 다문화교육적 접근을 통한 통일교육이 학생들의 통일의식에 미치는 효과, 성공회대학교 교 육대학원.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연보(2020), www.moj.go.kr.
통일부, www.unikorea.go.kr.
행정안전부, www.mois.go.kr.
대한변호사협회, www.koreanbar.or.kr.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3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