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19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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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1. 서양미학사
1) 고전기 그리스인들의 미 개념
2) 플라톤의 비판
3) 플로티노스의 미학
4) 중세 미학
5) 르네상스의 미학
6) 현대의 미학
2.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3. 논리적 오류
1) 논리와 심리적 인식
2) 심리적 오류
본문내용
1) 고전기 그리스인들의 미 개념
고대 그리스인은 광범위하게 아름답다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사물, 급관, 행위, 법, 도덕, 정치제도, 과학, 진리에 이를 적용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직업, 법률, 국가의 아름다움에 말하기도 하였고 플라톤은 도덕적, 인지적 차원에서 아름다움을 적용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고대 말기 스토아주의들의 활동 시기 무렵 미는 감각적 대상에만 국한해서 적용되기 시작했다. 고대 그리스인은 수에 입각한 객관형식으로 아름다움을 보았다. 피타고라스주의자들은 수 때문에 모든 사물이 아름답게 보인다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기원전 6세기~기원전 5세기에는 미의 이상이 조화, 균제, 질서라고 보기도 하면서 추상적 규범보다 시각의 즐거움을 중시하였다.
2) 플라톤의 비판
플라톤은 미의 본질을 추구했고 구체적 대상으로서의 아름다움, 추상적 개념으로서의 아름다움을 구분했다. 진정한 미는 현상계가 아닌 본질의 세계로 이데아계에 속한다고 하였다. 이는 개념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플라톤은 감각적 대상은 수직 비례라는 추상적 개념으로 이데아계 아름다움과 연관되어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라고 하였다. 현상계 아름다움은 이데아계 본질과 동일하지 않아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니며 현상계 아름다움은 이데아계의 진정한 미를 상시기키고 있으며 참 된 미와 같은 것으로 볼 수 없다고 하였다. 미를 불완전한 감각적 미와 엄격히 구분하였고 예술은 실제의 가상으로 실제애 대한 참된 인식의 방해 수단이라고 비판하였다.
3) 플로티노스의 미학
플로티노스는 미를 색채에서 유래한다고 주장하였고 미는 부분적 사물들의 균제 속에서 발견되지 않고 단순한 대상에서도 감지된다고 하였다. 단순 대상이나 경험도 아름다울 수 있기 때문에 질적 성질에 아름다움이 있다고 하였다. 그는 빛깔의 아름다움을 주목하여 미의 근원을 찾았다. 미는 질료들 간 균제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빛을 발하는 무언가에서 나오는데 이는 정신의 빛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