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7.18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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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과제명] B유형.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 5매, 총 50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2매. 20점)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목차
1. 아름다움이란
2. 다원주의와 개인주의, 공동체적 삶
3. 논리적 오류
본문내용
1. 아름다움이란
우리는 아름다운 것을 선호하지만 그 자체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는 유한성과 주관성과 큰 연관이 있다. 절대적인 아름다움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고대 그리스인들은 아름답다라는 의미를 넓게 사용했다. 청각적으로 인식되는 조화와 시각적인 비례로써의 수치에 의해 형성된 객관형식으로 아름다움을 인식하였는데 이는 피타고라스 학파에서 비롯되었다. 고전기 그리스에서 자주 보이는 조각품은 조화와 균제미가 특징이다. 비례법은 이집트에서 사용된 비례 원칙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이집트는 실제 상황이 아닌 정해진 카논에 무조건적으로 적용하였으며 추상적 규범에서 발견되는 시각적 즐거움을 중시하지 않았다. 그러나 폴리클레이토스의 카논은 유동적으로 조각품을 제작했고 그리스인들이 시각적 즐거움을 따졌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들은 사람이 관망하는 위치에 따라 보이는 아름다움에 차이가 있었으며 규칙과 실제 사이 조화를 중시했다는 점을 보아 그들이 가진 미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플라톤은 미의 본질을 추구했으며 추상적 개념으로서의 아름다움을 구체적 대상의 아름다움과 구분했다. 그에게 미란 이데아계에 속한다. 그는 예술가들이 진실을 외면하고 아름다워 보이는 비례를 재생해 내는 것이 최고의 작품이 아니라고 생각한 바를 소피스테스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현상계의 미는 이데아계의 본질과는 달라 진정한 아름다움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