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방송통신대_청소년문화_문화상대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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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상대주의
(2) 청소년문화
(3)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의 이해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주변적이면서 과정적인 지점으로 아동도 아니면서 성인도 아닌 시기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소년문화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이는 인생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의미 및 사회 내에서 청소년들의 지위가 애매모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청소년기가 불확실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점은 역사발전에 따라 인생에서 청소년기와 사회 안에서의 청소년의 존재의미와 그 중요성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는 나이와 세대 간의 개념과 관련되어 논하며, 청소년문화 역시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즉, 청소년기는 세대적 특징과 더불어 성인으로 접어드는 시기이므로 학교생활 등의 다양한 경험에 의해서 청소년 문화를 정의하고 있으며, 단순히 청소년기가 이유없는 반항을 하는 시기가 아닌 사춘기로서의 정신적·신체적 변화에 의한 심리적 갈등으로 인하여 청소년기 나름에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문화상대주의와 청소년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를 이해해야 한다는 견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문화상대주의
문화는 인간집단의 생활양식으로서 학습을 통해서 세대에서 세대로 전수되는 문화이면서 사람들 사이에 공유된 생활양식이다. 즉, 개인의 습관 혹은 행동양식은 문화가 아니며,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들 간에 찾아볼 수 있는 관습적인 행위이면서 그러한 행위의 산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문화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차이와 다원성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으로서, 이와 같은 다문화주의는 캐나다를 비롯하여 미국과 호주에서 활발하게 정책적·학문적 논의가 진행되어 소수자들에 대한 문화적 정체성 및 문화적 권리를 인정하는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편저,「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 서울, 2015
한국청소년개발원 편저,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 서울, 2005
박진영 저,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다문화적 관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충청 북도, 2020
홍석영 저, ‘고등학교 문화교육의 수업실태와 바람직한 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