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운영체제 중간과제물
- 최초 등록일
- 2022.03.01
- 최종 저작일
- 2020.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운영체제 중간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운영체제 중간과제물은 운영체제의 유형과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 및 비교, 평균대기시간과 반환시간 계산 문제 가 모두 들어있는 복합적인 문제입니다. 설명과 비교에 대한 문제는 책과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평균대기시관과 반환시간을 구하는 문제는 표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해설을 적었습니다. 해당 과제로 A+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잘 활용하여 좋은 점수 받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스템 운영체제
1-1 본인이 사용하는 시스템의 운영체제
1-2 (1)에서 답한 운영체제의 유형과 이유
2. 스케줄링 알고리즘
2-1 SJF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SRT 스케줄링 알고리즘
2-2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따른 프로세스의 실행순서, 평균 대기시간, 평균 반환시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영체제란 우리가 사용하는 하드웨어 뿐 만 아니라 모든 소프트웨어까지를 관리하는 컴퓨터시스템의 한 부분인 “실행 관리자” 이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까지 관리하는 컴퓨터시스템의 보스(boss)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 시스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제어하며 컴퓨터 자원을 관리하는 일을 한다. 이는 사용자로부터 컴퓨터사용을 편리하게 해주고 응용 프로그램들의 수행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역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프로그램 실행 시 메모리 및 CPU의 할당 순서를 잘 결정해야 한다. 할당 순서는 몇 개의 스케줄링 기법으로 정하게 되는데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게 쓰이게 된다. 스케줄링 기법은 컴퓨터 시스템 전체의 성능향상을 위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
이 레포트는 시스템 운영체제와 더불어 스케줄링 기법과 그에 따른 프로세스의 평균 대기시간, 평균 반환시간을 서술하였다.
참고 자료
나다움 “프로세서 스케쥴링 기법”, https://life-with-coding.tistory.com/94 (2020년 4월 22일)
슬기로운 코딩생활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https://herong.tistory.com/entry/08-CPU-스케줄링-알고리즘 (2020년 4월 22일)
나무위키 “Window10”, https://namu.wiki/w/Windows%2010 (2020년 4월 22일)
개발자를 꿈꾸는 프로그래머 “선점형과 비선점형”, https://jwprogramming.tistory.com/14 (2020년 4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