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 미디어영상대중문화와영화비평 중간 출석수업대체과제물
- 최초 등록일
- 2022.02.27
- 최종 저작일
- 2021.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 미디어영상대중문화와영화비평 중간 출석수업대체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가주의 비평
1) 서론
2) 본론
① 작가주의
② 작품 비평하기
3) 결론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
1) 서론
2) 본론
3) 결론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화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종합예술이다. 특정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극을 구성하고, 그에 맞는 촬영과 편집을 통해 그 결과물을 만들어 내게 된다. 그 과정에서 영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다양하다. 감독의 가치관, 이야기의 소재 및 세계관, 촬영 방식, 편집 방식, 촬영 기술, 편집 기술 등 수 많은 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영화가 완성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는 대중들에게 선보이게 되고, 대중과 평론가들은 영화에 대한 감상과 비평을 하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대중과 평론가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평론가에게는 호평을 받았지만, 대중들에게는 큰 반응이 없는 경우, 반대로 평론가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으나, 대중들에게는 찬사를 받는 경우가 존재하기도 한다.
영화 평론가들은 작가주의적 관점, 내러티브적 관점, 장르적 관점, 형식과 구조의 관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를 평론한다. 본론에서는 작가주의적 관점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대해서 작가주의 비평의 관점에서 영화를 분석하고 비평해볼 것이다.
2) 본론
① 작가주의
영화에 있어 작가주의란 비평의
참고 자료
씨네메이트,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양유창 – 시네마앤(봉준호 감독이 영화를 만드는 7가지 방법)
팝콘트리 – 기생충의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이 똑같은 이유
네이버 블로그 – 대중영화의 이해
한겨레신문 – 봉준호 누구? 장르적 쾌감, 사회적 메시지‘봉테일’로 통하다
DBpia Report R – 작가주의 비평은 여전히 유효한가?
장일,윤상길 - 대중문화와 영화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