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2.27
최종 저작일
2022.02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
4. 학급의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10점)
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과정에서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 측면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본인이 유아교육기관 운영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교육적 실행과 행정적 실행에 포함되는 내용영역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역 1개를 제시한 후,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1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체별 구분
유치원 장학의 주체별 구분으로는 교육행정기관에 따라 교육부 장학, 자율 장학, 지구별 장학으로 나뉘어 진다. 우선 교육부 장학은 중앙교육행정기구의 대표적인 기관인 교육부가 제공하는 장학이다. 교육부의 행정장학활동은 전국의 유치원과 지방교육행정기관이 교육부의 장학정책과 교육정책을 얼마나 잘 수립하고 시행하는지 지도·감독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방문, 학력검사, 연구학교 운영, 다양한 현행 교육정책의 시행 지도 및 감독에 중점을 두고 있다. 둘째, 자율장학은 교사들 스스로 외부의 강요나 지시보다는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장학 행정관은 교사의 자율적 활동을 위한 자원봉사자 역할만 한다. 자율장학은 교직경험이 많고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유능한 교사에게 적합한 장학 방식이다. 셋째, 지구별 자율장학은 각 시·도교육청과 인접한 여러 유치원을 장학회에 통합하는 장학활동이다. 유치원이나 교사들 간의 협력적인 관계를 통한 자기 학문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유치원간 교육과정 연구 공개, 과제별 우수사례 공개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2) 장소별 구분
장학의 장소별 구분으로는 일반적으로 공간 및 위치 범주에 따라 원내 장학과 원외 장학으로 나뉜다. 우선 원내 장학으로는 유치원 교육활동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교육활동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지식, 기술, 정보, 아이디어, 도움, 조언 등을 공유하고 있다. 그 유형은 강의 장학, 동료 장학, 자기 장학, 약식 장학, 그리고 자체 연수로 나눌 수 있다. 유치원 여건, 감독관의 판단, 교사가 필요하다. 둘째로 원외 장학이란 외부 장학 요원들이 장학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는 활동을 말한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유아교사의 역할로 지식과 정보기술이 극적으로 변화한 오늘날 사회에서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원외외 장학은 교사들이 전문성 개발을 위해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기 학력과 훈련 활동을 대표한다.

참고 자료

권기욱. 유아교육 기관평가. 서울: 보현사, 2007. (http://www.riss.kr/link?id=M11093243)
굴로, 도미닉 F. 유아교육 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0. (http://www.riss.kr/link?id=M7844155)
고정곤.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경기도: 양서원, 2004.(http://www.riss.kr/link?id=M9797561)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경기도: 정민사, 2015.(http://www.riss.kr/link?id=M13767832)
도명옥. (2018학년도) 유치원자체평가 편람. 세종: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8. (http://www.riss.kr/link?id=M15582377)
전라북도교육청. (2019년)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 온라인시스템 편람. 전라북도: 전라북도교육청, 2019. (http://www.riss.kr/link?id=M15501647)
김연진.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태영출판사, 2010. (http://www.riss.kr/link?id=M12014957)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유치원 장학의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