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속의경제 ) 다음은 시장의 균형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a) 수요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직일 때, 수요 곡선이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은 변화하지 않고 균형 가격만 변화한다.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23
최종 저작일
2022.0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생활속의경제 자료 33건
공통
유노캠퍼스 강의자료실에서 작성 지침과 양식 두 개의 파일을 받아,
작성 지침에서 큰 문제 3개(작은 문제로는 모두 11개)와 작성 요령을 확인하고, 양식에 따라 답을 작성하여 제출

목차

1. 다음은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의 이동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a) 연관된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
(b) 생산 요소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
(c) 상품에 대한 기호의 변화는 공급 곡선을 이동시킨다.
(d) 생산 기술의 변화는 공급 곡선을 이동시킨다.

2. 다음은 시장의 균형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a) 수요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직일 때, 수요 곡선이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은 변화하지 않고 균형 가격만 변화한다.
(b) 수요 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직일 때, 수요 곡선이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과 균형가격 모두 변화하지 않는다.
(c) 수요 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평일 때, 수요가 증가하면(수요 곡선의 오른쪽 이동) 균형 거래량이 증가한다.
(d) 수요 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평일 때, 수요가 증가하면(수요 곡선의 오른쪽 이동) 균형 가격이 높아진다.

3.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
“...이제는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줄이 사라진 것은 물론 심지어 공적마스크 재고가 쌓인다고 하죠...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대형마트는 여전히 마스크를 사려는 엄마들로 붐비고 있어요... 공적 마스크는 1개당 1,500원에 판매하고 있어요. 반면 이마트 창고형매장인 트레이더스는 최근 KF94마스크의 개당 가격을 공적마스크보다 저렴한 1,300원으로 책정해 판매했어요... (윤한슬, ``약국엔 마스크 남는데 … 마트엔 왜 마스크 사러 줄 설까"", 한국일보 2020.5.28.)
(a) 수급이 안정화 된 이후,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1,500원으로 유지한 것은 가격 상한제와 가격 하한제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b) 수급이 안정화 된 이후,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1,500원으로 유지함으로써 재고가 쌓인 이유를 설명하시오.
(c) 정부의 역할에 대한 경제학적 설명에 따라 공적 마스크의 가격 설정을 평가하시오.(3점)

본문내용

1. 다음은 수요 곡선과 공급 곡선의 이동에 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a) 연관된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
답: 맞음
연관재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 동일한 시장가격에 대해 더욱 많은 구매가 발생하면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연관재의 가격 변화에 따른 수요 곡선의 변화는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경우는 연관재의 수요 곡선과 기존 제품의 수요 곡선이 모두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이다. 프린터기와 잉크 같은 경우를 예시로 들 수 있다. 프린터기의 가격이 하락하여 수요가 상승하게 되면 잉크의 가격 또한 하락하여 수요가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프린터기의 수요가 하락하면 잉크의 수요 또한 하락한다. 자동차와 휘발유의 관계도 예시로 들 수 있다. 자동차의 수요가 상승하면 휘발유의 수요 또한 상승한다.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이 경우, 연관재와 기존 제품이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보완재라고 불린다.
두 번째 경우는 연관재의 수요 곡선과 기존 제품의 수요 곡선이 반대로 이동하는 경우이다. 돼지고기와 소고기 같은 관계를 예시로 들 수 있다. 소고기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동일한 분류에 속해 있는 돼지고기의 수요가 급증하게 된다. 반대로 소고기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돼지고기의 수요는 다시 줄어든다. 또, 콜라와 사이다의 관계를 예시로 들 수 있다. 콜라의 수요가 감소하게 되면 사이다의 수요가 급증하게 된다. 반대로 콜라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사이다의 수요가 감소한다. 이 경우는 연관재가 기존 제품이 서로 대체할 수 있는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대체재라고 불린다. 즉, 연관된 다른 재화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는 점을 알 수 있다.

(b) 생산 요소의 가격 변화는 수요 곡선을 이동시킨다.
답: 틀림
생산 요소의 가격 변화는 공급 곡선과 관계가 있다. 생산 요소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동일한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총생산량이 줄어들게 되고 공급량은 하락하게 된다. 따라서 공급 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속의경제 ) 다음은 시장의 균형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설명의 맞음 또는 틀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a) 수요곡선이 우하향하고 공급 곡선이 수직일 때, 수요 곡선이 이동하면 균형 거래량은 변화하지 않고 균형 가격만 변화한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