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간호윤리와법,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04
최종 저작일
2020.11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간호윤리와법,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2. 간호사가 병원감염관리를 함으로써 올 수 있는 이점을 3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 윤리적 의사 결정 모형 중 의학적 적응, 환자의 선호, 삶의 질, 배경요인 등을 심도 있게 이해해야 윤리적 의사결정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모형은?
4. 의료분쟁 해결방법 중에서 ‘당사자 간의 합의 하에 중립적인 제 3자를 선임하여 그로 하여금 판정을 내리게 하는 분쟁해결 방식’이 있다. 이 판정은 법원의 판결과 같은 효력을 지닌다. 이러한 분쟁해결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5. 건강전문가들에게 가장 엄중한 의무로 간주되고 있는 것으로 적절한 기술과 지식을 기본으로 요구하고 있는 윤리원리는?
6. 다음 중 의무론과 목적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7. 기록의 목적을 서술하시오.
8. 인간생명의 시작에 대한 논의를 할 때 구분하는 요인들을 제시하시오.
9. 간호법 제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10. 민사책임과 형사책임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식물인간과 뇌사상태를 다각도 (손상부위, 기능장애, 기증여부 등)로 비교 설명 하시오.
12. 길리건과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13. 자궁절제술을 받은 윤씨 부인이 수술 후 2-3일 지났는데도 통증이 심하다며 조금도 움직이려 하지 않고 있다. 조기이상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김 간호사는 갈등이 일었다. 김간호사 어떠한 윤리적 원리사이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인가?
14. 수혈사고 방지를 위한 보건복지부 지침 중 수혈 전, 수혈 중, 수혈 후 확인 사항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5. 나는 응급실에서 7년째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요즈음 코로나 환자 병실이 부족하여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은데, 며칠 전 나는 당직 의사가 내 친한 친구의 할아버지와 21살 임신부를 놓고 괴로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을 목격하였다. 이 사례에서 대두되는 도덕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해 보시오.
1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의학과 의료기술이 고도로 발달하고 있음에도 의료분쟁의 건수가 매해 증가하고 있다. 이는 간호사와 관련된 의료분쟁 빈도수 증가는 간호사의 역할 영역이 넓어지고 있는 것과 가장 큰 관련이 있다. 그 밖의 의료분쟁 급증의 원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의료수요의 양적 증가를 꼽을 수 있다. 건강보험이 실시된 이래로 수요자가 급격히 많아진 것에 따른 의료 사고의 증가가 그 원인이라는 것이다. 둘째로는 국민의 권리의식 신장으로 국민 생활수준, 권리향상,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의료진과 대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진료 및 처치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셋째 의료진과 환자간의 신뢰관계와 의료진의 윤리의식이 무너지면서 발생한다. 넷째로는 간호사의 병원 내 역할 증대이다. 다섯 번째는 의료인의 법률 지식 부족이다. 의료진은 상대적으로 법률지식에 무지하다는 점, 이는 의료분쟁의 질을 다양화시키고 분쟁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여섯째는 부작용 위험의 증가다. 의료기술, 의약품 발전에 따라 부작용과 위험 함께 증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의료분쟁을 다룰 법이나 의료행위에 대한 사회적 보장제도의 미비하기 때문이다. 법이나 전담기구가 제대로 없으며 의료행위에 대한 사회적 보장제도가 준비되어 있지 않았다.

2. 간호사가 병원감염관리를 함으로써 올 수 있는 이점을 3 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병원감염이란 입원 당시에는 없었거나 혹은 잠복하지 않았던 감염이 입원기간 중 발생한 감염을 의미한다. 병원감염관리는 병원에 입원하거나 방문하는 환자와 보호자를 병원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 병원에서 근무하는 모든 직원을 병원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목적을 지닌다. 병원감염의 원인은 주로 1 기구의 부적절한 소독, 2 처치 및 시술과정에서의 불결, 3 의료인들에 의해 옮겨진 균, 4 의료기간, 5 제도적 문제와 정책의 부재 등에서 발생한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은 적절한 감염관리를 통해서 병원감염을 줄여 환자의 건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 자료

간호윤리와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후기(1)

*보*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간호윤리와법, 1.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간호업무의 법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들을 3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