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 공자의 사상에 대하여

최초 등록일
2020.06.13
최종 저작일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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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과 제 명 : [철학의 이해] 교과서 서론, 제1부, 제2부 각 장(章) 끝에 있는 <참고문헌> 들을 직접 살펴보고, 그 중 한 권을 선택

목차

1. 본문 발췌
2. 독후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자가 살던 춘추 시대는 엄청난 혼란기였는데, 그 혼란은 경제적 변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이미 주 산업인 농사에 소를 쓰기 시작했고, 새롭게 발견된 철이 농기구로 등장 했습니다. 비료를 만들어 쓰기 시작했고, 관개 시설이 훨씬 좋아져서 농토에 물을 대기가 쉬워졌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고도의 경제 발전을 가져왔으며 아울러 농업, 공업, 상업의 분화를 활발하게 했습니다. 이 같은 경제 발전이 토지를 잠시 점유하고 이용한다는 생각에서 토지를 영원히 소유한다는 생각으로 나아가게 했습니다. 따라서 힘이 센 나라들은 더 많은 토지와 그 토지에서 일한 더 많은 사람을 구하게 되었고, 이 욕심을 채우는 방법으로 전쟁을 택했습니다.
땅과 사람을 빼앗기 위한 전쟁이 계속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신분제를 비롯한 기존의 많은 제도가 무너졌고, 그 결과 엄청난 혼란이 일어났습니다. 대부분의 군주들은 부국강병을 위한 온갖 정책을 동원하여 민중에게서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어들이면서 그들을 전쟁터로 내몰았습니다. 힘이 약한 나라는 금방 무너졌고, 신하들이 틈을 보아 제후를 쓰러뜨리고 땅을 나누어 갖기도 했습니다.

<중 략>

인간의 행동에서 저절로 그러한 것은 무엇일까요? ‘자연스런 행동’이 라고 할 때 그 기준은 모호합니다.(138쪽) ‘자연스럽다’는 것도 우리의 주관적 판단이기 때문입니다. 노자나 장자의 ‘자연’은 인간 중심의 편견을 벗어난 객관적인 무엇이고, 인간은 그것에 대하여 수동적인 방식으로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듯 보입니다. 때문에 순자는 장자의 사상을 ‘자연에 가려서 문명을 팽개친 사상’이라고 비판하였습니다. 순자는 자연의 법칙을 알아내 인간의 삶에 이용하여 문명을 이룩하는 것이 동물과 다른 인간의 위대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순자의 입장에서 보면 장자의 사상은 인간을 조직하고 관리하여 문명을 건설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주체적 인간상과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사람들에게 등을 돌리고 그들이 끌고 가는 방향에 반대하는 주장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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