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교육사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5.09.24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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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육학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교육사 |
자료 |
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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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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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사 3학년 공통 중간과제물 A+자료
목차
I. 서론 - 퇴계 이황
II. 퇴계 이황의 생애
III. 퇴계 이황의 학문과 사상
IV.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특징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 퇴계 이황
퇴계는 한국 유학의 종장으로 칭송되고 있으며 그가 학자, 교육자로서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유학에서 중요시하는 가장 큰 대상은 인간이다. 유학에서는 천, 지, 인을 삼재로 설정하여 인을 천이나 지와 대등한 지위로 처리하고 있으나 핵심은 인도를 설명하는데 있다. 성리학은 유학을 철학의 범주까지 확장시켰다. 이는 고도의 논리성을 추구했기 때문이었다.
성리학이 추구하는 문제의 초점은 인성에 관한 것으로 집중되어 있다. 이에 의해서 인간의 존재 가치는 더욱 고양될 수 있고 인간의 내면적 성을 비롯한 심정 등은 체계적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퇴계는 이러한 방면에 관한 학설을 세워 독보적 존재가 되었다. 그의 이기론은 ‘이’도 발현하고, ‘기’도 발현한다는 ‘이기호발설’로 불리워진다. 이 견해는 기만 발현하고 이는 기에 타고 있다는 기발이승설과 대치된다. 이러한 이론의 차이로 인해 인간에 대한 심성론, 선악의 문제 등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게 되고 교육문제도 서로 다른 시각을 제시하게 된다. 그리하여 퇴계 이황의 생애, 학문과 사상, 교육사상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퇴계 이황의 생애
퇴계는 호이며, 이름은 황이고, 자는 경호이며, 본관은 진성이다. 조선은 국시를 주자학으로 심오한 체계를 확립하게 되고 현실적으로 모든 백성들의 생활규범화를 이룩하였다. 한편으로 학파 간의 이론 대립은 사화라는 참상을 빚어있다. 퇴계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출생하고 설장했다. 퇴계는 천자문을 이웃 노인에게서 배우고 12세에 비로소 논어를 숙부 우에게서 배웠다.
20세에는 주역 등을 읽었는데 그것으로 인해 몸이 몹시 쇠약해졌다. 21세에 결혼을 한 후 23세에 성균관에 입학했다. 27세에 경상도 향시 진사시에서 장원한 연후에 생원시에서는 2등을 차지하였다. 27세에 상처하고 30세에 재혼했다. 32세에 문과별시에 2등으로 합격하고 33세에 경상도 향거에 응시하여 장원급제한 후 34세에 대과에 급제하였다. 퇴계의 과거 급제는 늦은 편이다. 그는 벼슬에 뜻을 둔 것은 아니었지만, 그의 모친과 가형의 권고로 과거학을 했다.
참고 자료
퇴계 이황 시선 - 허경진 저, 평민사(2007)
이황 시의 깊이와 아름다움 - 신연우 저, 지식산업사(2006)
퇴계이황과 16세기 유학 - 정도원 저, 문사철(2010)
이황 - 이재철 저, 상서각(1995)
도산에 사는 즐거움 - 퇴계 이황, 돌베게(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