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간과 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9.17
최종 저작일
2015.09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인간과사회 자료 21건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과 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과 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평등과 차별
1) 불평등과 차별의 개념
2) 불평등과 차별의 발생과정
3) 불평등과 차별의 기준
2. 각 사회 구성원들의 불평등과 합리화 하는 다양한 방식
1) 남녀불평등과 합리화 방식
(1) 남녀불평등의 개념
(2) 남녀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3) 극복방안
2) 학벌불평등과 합리화 방식
(1) 학벌불평등의 개념
(2) 학벌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3) 극복방안
3) 장애인불평등과 합리화 방식
(1) 장애인불평등의 개념
(2) 장애인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3) 극복방안
4) 지역불평등과 합리화 방식
(1) 지역불평등의 개념
(2) 지역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3) 극복방안
3. 불평등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불평등의 개념
1) 불평등과 차별의 개념
특별한 사회적 범주에 속해 있는 사람들을 차별적으로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어떠한 행동을 차별대우라고 확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반드시 그러한 범주에 속한다고 여겨지고 차별적으로 취급된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따라서 특별한 행동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을 수반한다. 구체적으로는 차별 받는 측이 차별하는 측으로부터 멸시나 가학 등에 의해 불평등, 불이익한 취급을 받고 인권을 침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중 략>

(2) 남녀불평등의 합리화 방식
우리나라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문화적 차별은 출생 시부터 시작한다. 유교적 가부장제의 영향으로 인해 남아선호 사상이 강하고 때에 따라서 인위적으로 성을 선택하려는 경향도 보이고 있어 성비불균형 현상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일단 태어난 경우 사회화 과정에서 차별은 과거에 비해 많이 감소했으나 아직도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유교의 남녀차별 사상에 입각한 성역할의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중 략>

3. 불평등에 대한 생각
홉스는 자연 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상태라고 했다. 이와 같은 상태가 되는 이유를 홉스는 인간의 이기심이라고 본다. 인간의 끝이 없는 욕심은 자신을 만족할 수 없게 만든다. 사람들이 항상 투쟁의 상태에 놓여 있다면 인간들이 사는 곳에서는 언제나 불평등과 불행만이 존재할 것이다. 능력에서 오는 자연적인 불평등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사회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불평등은 해결해야 한다. 우리가 합리적인 법률과 제도를 제정하는 이유도 바로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참고 자료

강준만(2015)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 갑질 공화국의 비밀, 인물과 사상사
이승욱 외(2013)애완의 시대 -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문학동네
지그문트 바우만(201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동녘
오찬호(2015)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문학동네
다니엘 튜더(201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문학동네
켄트 플래너리 외(2015) 불평등의 창조 -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미지북스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2015) 숫자가 된 사람들 -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오월의봄
조효제(2008) 인권의 문법, 후마니타스
홍성방(2004) 헌법학, 현암사
이은영(2009) 법여성학 강의, 박영사
박옥희(2009)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한정자(2004) 성차별의 본질 여성학의 이해 한국여성학연구회, 경문사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간과 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