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서구근대의초상 <이성과 신앙> 1주차 14주차 토론

안뇽나는얍얍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2.26
최종 저작일
2022.06
24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서구근대의초상 <이성과 신앙> 1주차부터 14주차 토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구 근대의 초상에는 서구 문화와 연계된 많은 담론이 등장한다. 이 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담론은 무엇인가? 그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보시오.
2. 루터의 종교개혁 1517년 독일의 비텐베르크 교회 문 앞에 루터가 붙였던 개 반 95 박문으로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되었다. 루터의 종교개혁이 오늘날 우리의 정치, 사회 종교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후세에 영향 중에서 구체적으로 하나의 예를 들어 토론해보시오.
3. 1517년 종교개혁이 일어난 이후 루터의 종교개혁이 오늘날 우리의 정치, 사회 종교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하나의 예를 들어 토론해보시오.
4.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지구가 돈다! 신이 지배하던 중세 1000년 동안 감히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한 주장이었다 자가 죽고 년이 지난 73 1616 . 4년 뒤 논문은 금서에서 해제됐다. 년 논문은 교황청 금서 목록에 올랐다 불과 . 그리고 1839년 2월 19일 코페르니쿠스가 태어난 폴란드 토룬 시청 앞 광장에 그를 기리는 동상이 건립됐다. 동상에는 이렇게 새겨져 있다. 'Terrae Motor Solis Caeli Que Stator'. 독일 과학자 알렉산더 훔볼트(1769~1859)가 썼다.그 뜻은 무엇인가? 그리고 교황청은 왜 이 논문을 금서 목록에 올려야만 했는가?
5. 16세기 후반 런던 템즈 강변에 건립되었던 글로버 극장(the globe) 은 엘리자베쓰 1세 여왕이 통치하던 시대에 인기 있는 극장이었다.이 당시 영국에 많은 극장이 건립되었는데 그 역사적인 배경은 무엇인가? 특히 극장의 역할을 위시한 당대의 사회 문화적 요인을 토론해 보시오.
6. 이 소네트에는 여행을 떠나는 주인과 하인이 등장한다. 각 하인에게 달란트를 나 누어주고 주인은 길을 떠난다. 시에서 "One talent which is death to die"는 작가 밀턴이 마태복음에 나오는 탈렌 트 비유를 인용한다. 이 비유를 통하여 시인은 재능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만약 시인 자신이 하나님께서 주신 탈렌트(시적 재능)을 발휘하지 않고 있으면 자신이 결국 어떤 종이 될 것이라고 독자에게 말하고 있는가?
7. Execution of Charles I 1649년 영국 왕 Charles I세는 참수형을 당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클롬웰을 위시한 의회 측의 입장을 중심으로 토론해보세요.
8. 하나님의 영광 홉킨스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하여 사용한 구체적인 이미지가 많이 들어있다. 그 이미지를 시에서 2개 이상 밝혀내고,그 함축적인 의미를 토론해보세요.
9. <나의 첫 아들에 관하여>(On My First Son)라는 작품의 마지막 행존슨(Ben Jonson)이 작시한 나의 < 첫 아들에 관하여>(On My First Son)라는 작품의 마지막 행은 함축적인 의미를 지닌다. 마지막 두 행 “All his vows be such / As what he loves may never like too much”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10. 앙리 세의 4 낭트칙령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낭트 칙령의 발표로 프랑스 국민들의 생활에는 특히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가?
11. 열강의 식민지 개척 유럽 열강의 초기 식민지 건설 초기 서구 사회에서 유럽 열강은 북미와 남미에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이들이 식민지 기지를 구축하였던 이유는 무엇인가?
12. 마녀재판 마녀재판과 이성의 시대 17세기 구대륙과 신대륙에서 마녀사냥과 마녀재판이 널리 행해지고 있었다. 이성의 시대에 와서 마녀재판은 중단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13. 행복한 왕자는 어린아이를 위한 동화로 알려져 있다 소설 . 읽기에서 동화의 요소를 보여주는 소설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본문에서 예를 들어 밝혀 보시오 ? .
14. 초겨울 강가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제비를 보고서 조류학자는 신문기사에 자신의 견해를 기고한다. 이 소설을 우화소설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볼 때 작가 오스카 와일드가 , 진짜로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15. 이집트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문구를 소설 본문에서 찾아 써시오. 이집트의 아름다움과 신기함을 본문에서 와일드 작가가 지속적으로 언급하는 의도는 무엇인가?
16. 네덜란드의 캘빈주의 16세기 네덜란드에는 칼뱅주의가 일어나고 있었다. 이렇게 네덜란드에 확산되고 있었던 칼뱅주의와 신자들을 펠리페 세는 2 왜 탄압하였는가?
17. 영국의 의회주의와 산업 혁명 시, 민사회의 성장은 상호연관성이 있다 그 연결고리를 토의해보시오.
18. <독 나무>에서 빛나는 독 사과는 분노와 미움이 빚어낸 결정체이다. 따라서 두 번째 연에 등장하는 두려움과 눈물 미소는 , 모두 위선적인 이중성 을 (the complex hypocritical duality) . 암시하는 비유법이다. 블레이크가 이 시에서 이상적으로 생각한 친구와의 관계는 어떠한 것인지 밝혀보시오.
19. 프로스트는 자신의 시 <눈 내리는 저녁 멈추어 서서> 작품에서 등장인물을 통하여 서구 근대인의 초상을 그려낸다. 여행자와 주인이 등장하고 그들이 , 자연을 대하는 삶의 방식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눈 내리는 겨울 저녁 말을 타고 가는 여행자가 삶을 바라보는 태도를 밝혀보시오.
20. 블레이크가 바라본 런던
21. 바이런의 Sonnet on Chillon 과 자유정신 이 시의 전환점은 9 . 행에서 찾을 수 있다. Chillon! thy prison is a holy place. 감옥은 성스러운 곳이다 빛이 없고 어두운 지하 감옥은 갑갑한 곳이다. 그런데 바이런은 왜 가장 성스러운 곳이라고 주장하는가?

본문내용

Q. 루터의 종교개혁 1517년 독일의 비텐베르크 교회 문 앞에 루터가 붙였던 95개 반박문으로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되었다. 루터의 종교개혁이 오늘날 우리의 정치, 사회 종교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후세에 영향 중에서 구체적으로 하나의 예를 들어 토론해보시오.

A. 루터의 종교개혁이 맺어준 독일어의 기반 종교적 암흑시대로 불리는 중세 교회시대는 하나님의 섭리로 시작된 루터의 종교개혁을 통해 막을 내리게 되었다. 종교개혁은 교회 안에 남아있는 비성경적인 모든 것 을 제거하고 성경적인 교리, 예배, 그리고 정치사상을 회복하게 하였다. 종교개혁을 통하여 중세교회의 모든 인간적인 전통과 권위는 사라지고, 성경중심적인 신앙과 생 활이 교회 안에 회복되었다. 계급 구조적인 사회에서 성경이 제시하는 평등과 자유의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던 것이다. 종교개혁이라는 큰 폭풍이 지난간 100년 사이에 유럽은 그 이전과는 완전히 다르게 바뀌어 있었다. 그 중 종교개혁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 중 하나는 독일어이다. 면벌부 판매를 비판하기 위해 마르틴 루틴은 1517년 95개조 반박문을 냈다. 결국 교황에게 이단자로 낙인찍혔고, 제국의 황제 카를 5세로부터 유죄판결을 받아 법적 보호까지 박탈당했다. 생명을 위협당하는 상황에서 다행히 작센공이 루터를 보호했고, 루터는 성에서 라틴어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해 출간하게 된다. 오직 성서를 믿고 신앙에 의 한 구원을 강조한 루터에게 중요한 작업이었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이제 종교적 차원 을 넘어 사회에도 영향을 끼쳤다. 루터를 지지하는 제후들과 자치 도시들은 ‘슈말칼덴 동맹’을 결성하여 루터의 뜻을 전파하였고, 황제를 비롯한 ‘카톨릭파’와 대립하였다. 이와 함께 루터가 번역한 성경은 독일 전역에 퍼지면서 그 자체로 근대 독일어의 기 반이 되었다. 이는 과거와 달리 르네상스 시대에 처음 등장한 인쇄술에 힘입어 막대 한 파급력을 가지고 있었고, 결과적으로 루터라는 한 사람에 의해 근대 독일어가 완 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안뇽나는얍얍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서구근대의초상 &lt;이성과 신앙&gt; 1주차 14주차 토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