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서양미술사 기출문제 화가의 선택이 곧 예술이 되는 레디메이드(Ready-made)의 새 장을 열었던 대표적인 작가인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작품 <샘>(1917년 작)과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작품 <모노그램>(1959년 작)을 통하여 레디메이드의 예술적인 개념과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8.12
- 최종 저작일
- 20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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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7년 서양미술사 기출문제 화가의 선택이 곧 예술이 되는 레디메이드(Ready-made)의 새 장을 열었던 대표적인 작가인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작품 <샘>(1917년 작)과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작품 <모노그램>(1959년 작)을 통하여 레디메이드의 예술적인 개념과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버전1. 서술형
2) 버전2. 요약형
1. 레디메이드 미술
2. <샘>과 레디메이드(ready-made)
3. 미학적 의의
4. 뒤샹의 오브제
5. 정리
본문내용
2017년 준학예사 기출문제
화가의 선택이 곧 예술이 되는 레디메이드(Ready-made)의 새 장을 열었던 대표적인 작가인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의 작품 <샘>(1917년 작)과 로버트 라우센버그의 작품 <모노그램>(1959년 작)을 통하여 레디메이드의 예술적인 개념과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버전2.
1. 레디메이드 미술
마르셀 뒤샹 1917년 <샘>
- 대량생산된 남성용 소변기에 R. MUTT 라고 사인을 하고 샘이라는 제목으로 출품함.
- 미술작품과 일상품의 경계를 허문 작품
2. <샘>과 레디메이드(ready-made)
- 레디메이드: 작품이 순수하게 작가의 손으로 제작되는 방식이 아닌, 공장에서 기계로 대량생산된 기성품을 예술가가 우연히 선택을 거쳐 작품으로 제시하는 것.
- 뒤샹의 의문: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가가 선택한 것이면 어떤 것이든 그 자체가 예술품이 되는 것(그리고 예술품이 되는 맥락에 대한 질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