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학점교류 문화행정론 2022 1학기 기말고사 정리 + 기출개념
- 최초 등록일
- 2022.06.27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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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행정론 기말고사 범위 강의내용 정리와 기출 개념 정리본입니다.
기출 개념 정리본만 봐도 기말고사 만점 보장합니다!
목차
1. 콘텐츠 산업과 문화행정
2. 국제문화교역과 문화행정
3. 문화행정의 주요 딜레마
4. 우리나라의 문화행정
5. 한류
6. 스크린쿼터제
7. 문화행정의 미래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
- 일반적 의미
▪문화예술의 산업화 현상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문화예술의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산업
▪문화예술을 소재로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가능한 산업
- 법률적 의미
▪문화예술진흥법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 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하는 업’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문화상품의 기획/개발/제작/생산/유통/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 용어의 다양성
▪문화산업
▪미국: 엔터테인먼트 사업
▪영국: 창조 산업
▪중국: 창의 산업
▪PwC: 엔터테인먼트미디어산업
▪일본: 콘텐츠 산업
2) 문화산업에 대한 시각
(1) 비판적 시각: 프랑크푸르트 학파
▪문화행정이라는 개념은 T.W.Adorno&M.Horkheimer가 최초 사용
▪대중문화(대중에 의해 자발적으로 생산/향유되는 문화)를 대체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산업은 문화발전보다는 경제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산업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보는 문화산업
문화의 기계화, 도구화, 상품화를 통한 대중 비정치화
↓
자본주의 체제의 이데올로기에 일치
↓
사회규범에 동조
자본주의 지배를 영속화 시킨다고 비판
(2) 낙관론적 시각
“ 문화적 삶의 저변 확대, 문화예술의 대중화로 인식 ”
▪문화산업은 다양한 문화적 생산품을 값싸고 풍부하게 공급
▪세계 모든 주요 문화영역으로부터 다량의 문화 정보를 계속적으로 제공
▪사람들에게 문화적 생산물을 충분히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창조적 예술가와 일반 대중간의 접촉기회를 높이고 일반 국민들의 문화/향유/생산에도 크게 기여
(3) 산업경제적 시각
▪새로운 유형/성격의 산업으로 인식
탈이데올로기, 탈정치논리
▪산업/시장의 원리에 의해 문화상품을 생산/소비하는 것
▪문화산업의 전세계적 확산/발달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주목
▪오늘날 ‘문화산업’ 혹은 ‘콘텐츠산업’의 일반적 의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