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 컴퓨터그래픽스 중간고사 요약본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2.06.22
- 최종 저작일
- 2022.04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7,000원
소개글
경북대학교 컴퓨터그래픽스 백O훈 교수님 수업의 중간고사 요약본입니다.
PPT에 있는 내용을 되도록 모두 담으려고 노력하였으며, 깔끔하게 정리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 필기본을 활용하여 수업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하신다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자부합니다.
가격이 다소 비싸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꼼꼼히 작성하였고 구매하고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약 20시간 내외로 강의와 PPT를 다시 들으며 열심히 정리한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컴퓨터 그래픽스
정의컴퓨터를 이용해서 이미지/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는 모든 기술
래스터 시스템이미지는 프레임 버퍼에 저장
픽셀
래스터: 픽셀의 2차원 배열
프레임 버퍼: 픽셀을 저장하는 특별한 메모리. 화면으로 1:1 대응 관계
이미지 생성현실 세계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대응관계
실세계 3차원 공간
실제 물체 오브젝트
카메라 뷰어
인간 시각 시스템망막: 24FPS 정도의 성능
간상 세포: 야간에 민감, 흑백 (빛의 밝기만 구별)
원추 세포: 주간에 민감, 색상 구별 (red, green, blue에 민감)
시신경+뇌: 후처리로 고화질 영상 획득. 고성능의 인공지능이 필요한데 현실적으로 불가능 ∴ 카메라를 시뮬레이션하자
카메라 모델3D를 2D로 매핑하는 작업
뷰어: 가상 카메라 (3D 2D 처리 필요)
이미지: 2D 필름 (카메라 내에 위치)
바늘구멍 카메라 모델을 변형하여 필름이 원점 앞으로 이동 컴퓨터 스크린, 윈도우
3차원 공간에 존재하는 3D 오브젝트를 우리의 윈도우로 가져오는 이 계산을 프로젝션(투사, 투영)이라고 함
윈도우 클리핑: 뷰어(가상 카메라)를 이동시켜 물체의 다른 부분을 볼 수 있음
인간 시각 시스템의 대안핀홀 카메라가장 간단한 구조. 이미지가 뒤집어져서 보임
스마트용 카메라바늘구멍 카메라 + 렌즈 1개로 출발
SLRsingle lens reflex. (단, 렌즈 1개가 아니라 여러 개임)
빛의 반사 구조. 거울이 필요 거울을 닫으면 필름에 촬영
DSLR = Digital SLR
미러리스 카메라DSLR에서 거울 제거. 카메라 두께가 얇아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