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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뿌리깊은 이야기 2021 인강 정리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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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2.12
최종 저작일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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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뿌리깊은 이야기 2021 인강 "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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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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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역사학의 의미와 성격
↳ 1. 역사의 의미
- 역사란 ?
:과거의 사실에 대한 기록을 역사가가 연구해서 얻은 결과

↳ 2. 역사학의 성격
- 과거의 사실을 다룸
:역사학이란 인간의 과거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인문학)
- 시간개념을 내포
:역사학은 과거, 현재, 미래의 연속성과 인과관계를 중시한다
:역사학은 객관성과 주관성을 공유하는 학문
- 인과관계
:과거(원인)-현재(결과)
:현재(원인)-미래(결과)
- 주의점
:모든 역사는 현재사 → 현재의 관심
:과거는 과거의 기준으로 해석한 후
:다시 현재의 관심으로 재해석

Ⅱ. 사관이란 무엇인가?
↳ 1. 사관
- 사관이란 역사를 보는 관점
- 역사 해석의 방법론을 의미
- 우리 역사를 해석하는 대표적인 역사연구방법론
:식민사관, 민족사관, 유물사관, 실증사학

↳ 2. 식민사관
- 일제의 관학자들이 일제에 의한 한반도의 식민통치를 학문적으로 합리화하기 위한 의도를 강하게 반영시켜 역사 사실을 선택하고 해석한 한국사 연구의 틀
- 일제가 자신들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우리 역사를 해석한 역사 연구 방법론
:타율성론, 정체성론

↳ 2-1. 식민사관의 타율성론
- 한국이 대륙에 붙어 있는 작은 반도였다는 지리적 조건을 들어서 한국의 역사는 대륙이나 섬나라에 의하여 타율적으로 움직여온 역사였다고 강조하는 논리
:지리적 결정론
:반도사적 성격론
:일례로 기자조선, 위만조선, 임나일본부설, 조선의 사대주의 정책

↳ 2-2. 식민사관의 정체성론
- 한국은 스스로의 힘으로 사회발전을 이룩하지 못한 정체성의 사회였다는 주장
:한국이 논농사를 하는 사회였다
:지방분권적인 봉건제도가 없었다
- 구체적으로는 ‘중세사회 부재 결여론’ 등의 논리가 있다
- 식민지근대화론

↳ 3. 민족사관
-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함으로써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우리 역사를 해석한 역사 연구 방법론
- 한국사의 발전을 민족의 정신적 측면에서 설명하려 하는 것이 특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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