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 시험 예상문제 및 답안(1장~11장)

m1nve1y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15
최종 저작일
2021.06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육심리 시험 예상문제 및 답안(1장~11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 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1) 가장 기억에 남는 교사의 특징을 유능한 교사의 조건을 준거로 논의하시오.
2) 개선해야 할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시오.
3) 지적된 교육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합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2. 제 2장. 인지발달
1) 선행학습에 대해 옹호 또는 반대하는 입장을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논하시오.
2) 학습자의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어떠한 교수·학습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3. 제 3장. 성격 및 사회성 발달
1)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성격발달을 이해하는데 Erikson 이론이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입학을 위한 시험 준비에 바빠서 자신의 정체감 확립을 위한 적극적인 탐색이 부족하다. 이 시기의 학생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지 논의하시오.
3) 다음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사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논의하시오.

4. 제 4장. 도덕성 발달
1) 고등학생의 80~90%의 학생이 시험 볼 때 부정행위를 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학교 분위기가 경쟁적일수록, 성적이 낮을수록, 학년이 높을수록 부정행위를 더 많이 한다고 한다. Kohlgerg의 이론을 고려하여 시험에서의 부정행위 갈등상황을 도덕성 발달단계에 따라 응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중·고등학교에서 점심시간에 줄을 서 있는 학생들 사이로 어떤 힘이 센 학생이 들어와 기다리고 있는 학생들보다 빨리 급식을 받아 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상황이라고 보는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3) Kohlgerg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불법다운로드를 근절하기 위해 중·고등학교에서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지 기술하시오.
4) 다음 내용을 읽고 법정의 판단이 옳은지 논의하시오.

5. 제 5장. 지능
1) 지능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은 학자마다 다양하다. 그들의 접근방식과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지능의 의미에 대하여 논하시오.
2) Gr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우리나라 초등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논하시오.

6. 제 6장. 창의성
1) 급격한 변화의 시기인 21세기에 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더 중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해보시오.
2) 우리나라의 창의적 인물을 선정하고 그들의 특징을 열거해 보시오.
3) 우리 반의 매우 창의적인 학생인 유나가 다른 친구들로부터 특별한 아이로 따돌림을 받는다면 담임교사인 여러분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예를 제시해보시오.

7. 제 7장. 특수학습자
1) 다양한 양상으로 관찰되는 영재의 특성에 관하여 서술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적 처치에 관하여 논하시오.
2) 현재 우리나라에서 수행 중인 교사 관찰추천 선발 방식의 타당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3) 현재 국내 영재교육 현장에 투입되고 있는 속진과 심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자신의 통합교육 경험을 떠올려 보고 통합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8. 제 8장. 학습자의 다양성
1) 자신의 학습유형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러한 학습유형으로 인해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이 무엇인지 논의하시오.
2) 교실현장에서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의 예를 찾아보고, 이것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보시오.
3)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지 논의해보시오.

9. 제 9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의 내용에 교사나 부모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에서 서술하시오.

10. 제 10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정보처리이론을 토대로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네 가지를 제시하시오.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입장에서 칭찬과 벌을 이용한 학습법의 한계점을 논하시오.

11. 제 11장. 동기화
1) ‘학습자의 내재동기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이 교사의 과제이다’라는 말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학습과제는 동기 유발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사가 어떻게 학습과제를 조직하고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동기이론을 근거로 논하시오.
3) 학습자의 바람직한 귀인유형을 위해 교사가 시행할 수 있는 귀인훈련 프로그램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Q. 가장 기억에 남는 교사의 특징을 유능한 교사의 조건을 준거로 논의하시오.
유능한 교사는 풍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고교 시절 수학 담당이셨던 담임선생님께서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영어 문제를 풀기 위해 애쓰는 나를 보시면서 문제의 해답을 찾는 데 큰 도움을 주셨던 기억이 난다. 이때 ‘교사는 담당 교과목에 대해서만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다른 교과목에는 지식이 부족할 것이다.’라는 나의 잘못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복잡하고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실행의 장소인 교실현장에서, 교사는 뛰어난 직관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 상황을 잘 해결하고 적절한 결정을 내린 것이다. 즉, 유능한 교사는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을 어렵게 하는 지식이나 기술에 대한 빈틈을 메우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교정을 제공한다. 또한, 쉬는 시간마다 담임선생님을 찾아뵈면 당일 수업 내용에 대해 계획하고 점검하시는 모습을 통해 사고 과정에 관한 초인지적 조절 과정을 거치는 유능한 교사의 면모를 볼 수 있었다.

Q. 개선해야 할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시오.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이 개선되어야 할 가장 큰 문제점은 주입식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교실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강의법은 문제 형식으로 구성된 사항을 학습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해설과 설명으로 전개하는 교수 방법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방식이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지식을 어떻게 가르치고, 학생이 어떠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과정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오직 성적이라는 결과물만 바라보며 교육의 질을 평가내리고 있다. 즉, 교육을 학습과 지식 전달이라는 작은 테두리 속에 가둬두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m1nve1y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답형 자주 출제 되는 문제 요점 정리 10페이지
    교육 설문지 배열, 문구 고려 응답자의 기분, 심리, 피로도 고려 응답 환경 ... -자주 출제 되는 문제- 1. ... (1) 0% (2) 1~10% (3) 11~40% (4) 41~50% (5
  • 한글파일 [교육]대학 편입 면접 준비 총정리 21페이지
    편입학 면접 예상질문 (18가지) 4. 면접시험 가이드북 5. ... 저는 우선 학교 교육과정에 충실하며 조경학의 전반적인 개념 기초 지식을 ... 그러므로 선택한 학과의 교육내용과 학문적 전망 졸업 후 진로에 대해 파악해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 시험 예상문제 및 답안(1장~11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