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일상 2021 1학기 중간고사 족보 PART 2
- 최초 등록일
- 2021.06.15
- 최종 저작일
- 2021.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과 일상 2021 1학기 중간고사 족보 PART 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그리스 스파르타 여성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 스파르타 여성들은 당당한 인격체로 인정받지 못했다.
- 다른 폴리스의 여성들처럼 국방의 의무를 담당하지 않았다.
- 스파르타 여성은 아테네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성차별을 덜 받았다.
2. 에로티즘의 내적 체험에 대해서 바타유는 이것은 밖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우리를 옭아매고 있는 이것은 충동에 의해 무참하게 무너질 때 진실이 무엇인지 번뇌와 함께 깨닫게 된다. 또 이것을 위반하는 순간 이것은 고뇌와 함께 의식되고 죄의식도 체험하게 된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이것은?
답 : 금기
2-1 인간의 위반은 이것을 모르는 동물들의 무절제와는 차별적으로 다르므로, 위반의 순간에도 이것을 더욱 지킬 필요성이 느껴진다고 보았던 바티유는 이것과 위반의 대립 관계야말로 인간만이 지니는 에로티즘의 본질로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공통적인 이것은?
답 :금기
2-2. 바타유는 ‘경계선 긋기’라는 기준을 설명하기 위해 ()와 위반이라는 원리를 적용시켰다. 인간은 위반의 순간에도 ()를 더욱 견고히 지킬 필요성을 느끼는데 ()를 지키려는 고뇌와 ()를 어기려는 충동의 갈등에 있는, 즉 ()와 위반의 대립적 관계야 말로 에로티즘의 본질을 밝히는 핵심고리로 보았다. 괄호 안에 들어갈 공통 단어는?
답: 금기
3. 바타유에 의하면 동물과 인간을 차별화하는 것은 죽음과 죽은 사람에 대한 거부감과 동물적 욕구에 대한 혐오감이다. 동물적 욕구에 대한 혐오감은 이것과 관련된 수치심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여기서 말하는 이것은?
답: 성
4.고대말 로마제국의 성적방종과 타락에 맞서 초기 기독교 금욕주의가 등장했으며 중세 말기에 위선적 도덕과 성문란은 종교개혁 이후 새로운 금욕주의를 낳았다. 근검 절약 절제 정절 등을 미덕으로 삼고 있는 새로운 이것은?
답: 청교도윤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