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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2학기 대중예술의 이해-기말답안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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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26
최종 저작일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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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8 2학기 대중예술의 이해-기말답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 참고자료 <가>, <나>, <다>를 읽고 이 중 두 입장을 선택하여 이를 비교(혹은 대조)하여 간략히 요약하고, 이중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옹호해보라.

본문내용

제시문 <나>와 <다>는 대중 예술에서의 기계적 도식화를 긍정한다는 공통점을 보이지만, 각자 기계적 도식화 요소가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다르게 평가하고 있다.
<나>는 대중예술에서 나타나는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요소들과 그러한 요소들이 환기하는 통속적 감정을 언급하며, 이 두 가지 사이의 역동성에 주목한다. 캐플란의 표현을 빌리면 대중예술은 “인간적인” 감정을 환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틀에 박힌 요소들만을 자신의 내용물로 삼는다. 그러나 <나> 제시문은 대중예술이 진부한 도식을 갖고 있더라도, 감상자들이 느끼는 인간적이고 미적인 체험은 긍정할 만한 것이라고 파악한다.
<다>는 힙합 음악에서 나타나는 차용 기술의 방법과 속성, 그리고 그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 힙합의 역사는 노골적인 차용에 뿌리 두고 있으며 ‘절취’, ‘혼합’, ‘긁기’와 같은 차용기술의 발전에 근거하고 있다. 힙합 분야의 차용기술이 시사하는 바는 창조성이 천재성에 의해서 달성된다는 관념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수업자료 차용- <3주 벤야민 원문 技術複製時代의 예술작품 요약>
김석진, 「사진, 매체, 그리고 아우라의 변형- 디지털사진과 디지털아우라」, 『민족미학10(2)』, 2011, 172p
Josef Fürnkäs, “Aura” - 심혜련, 「디지털 매체 시대의 아우라 문제에 관하여」, 『시대와 철학』, 2010, Vol.21(3), 321p에서 재인용,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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