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상상과창조 교안
- 최초 등록일
- 2018.03.10
- 최종 저작일
- 2015.07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왜 지금 상상과 창조인가?
2. 상상과 창조: 새로운 개념화와 고정관념의 파괴
3. 상상력의 무법천지와 창조의 신천지: 天地人의 원리와 상상과 창조
4. 상상력의 뭉게구름 1 : ImCreative Principles 1 눈 여겨 봐라
5. 상상력의 뭉게구름 2 : ImCreative Principles 2 마음으로 물어라
6. 상상력의 뭉게구름 3 : ImCreative Principles 3 참아라
7. 상상력의 뭉게구름 4 : ImCreative Principles 4 이미지로 그려라
8 중간시험
9. 창조적 스파크 1 : ImCreative Principles 5 뒤집고 엎어라
10. 창조적 스파크 2 : ImCreative Principles 6 차이를 존중하라
11. 창조적 스파크 3 : ImCreative Principles 7 양자택일(兩者擇一)하지 말고 둘 다 끌어 안아라
12. 창조적 스파크 4 : ImCreative Principles 8 엮어라
13. 창조적 스파크 5 : ImCreative Principles 9 좌우지간 저질러라
14. 창조적 스파크 6 : ImCreative Principles 10 놀아라! 나는 놈 위에 노는 놈 있다
15. 창조적 상상력을 가로막는 장애물과 극복방안
본문내용
1강. 왜 지금 상상과 창조인가?
아인슈타인은 상상력이 지식보다 중요하다고 말함
상상력=인류 발전의 가장 근본적인 원동력
사람은 뭔가를 꿈꾸는 순간부터 상상을 하게 된다
생각을 넘어 상상을 해야 한다
마음이 눈을 뜨다-자신의 꿈이 이루어질 때까지 상상
생각과 상상은 다르다
생각의 유령은 고정관념에 갇힘
미래로 가는 길은 상상력뿐.
미래는 상상력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대
상상력은 세상 모든 것을 창조하는 근본적인 것
미래는 상상이다. 21세기는 상상의 시대
창조적인 인재를 위해 상상력은 절대적인 필수 조건
<상상력과 창의력의 필요성>
미래의 문맹자는 글을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상상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임헌우, ‘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에서
新3C 시대의 도래
3C1 명령(command) 통제(control) 점검(check)
3C2 변화(change) 고객(customer) 무한경쟁(competition)
3C3 창의성(creativity) 콘셉트(concept) 콘텐츠(content)
3C4 협창성(co-creation) 협력(collaboration) 상호연결(connection)
3C5 동료(companion) 공동체(community) 한솥밥 공동체(company)
Concept와 Creativity가 주도하는 21C -> 시대변화와 트렌드를 읽는 방법:Key Word를 도출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통해 변화의 물결을 읽는 방법
Knowledge Society->Knowledge Design->Knowledge Community
지식기반 사회에서 위기와 도전이 발생하면서 혼돈스럽고 복잡한 변화가 일상화됨.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의 경쟁력은 자신감과 일관성으로 다양한 정보의 질적 속성을 판단, 평가하는 감신력과 자기고유의 창의력으로 독창적 콘셉트로 지적 자본을 디자인하는 지식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