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최초 등록일
- 2017.11.29
- 최종 저작일
-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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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만화란 무엇인가?
만화하면 생각나는 것?
만화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 그림, 말,
자기도 모르게 자신이 가진 만화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만화를 그린다.
만화의 정의
1. 뜻 그림, 의미가 담긴 그림, 스토리가 있는 연속된 그림=연속적인 그림들로 동작들을 전달 하는 서사적, 시각적인 예술
2. 문자와 그림의 만남. 그림만 있는 경우도 있다.
3. 만화에 텍스트(이야기 글)가 수반될 경우 이야기와 그림의 상호 상승작용이 있음.
만화의 매력
1. 말과 그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의 전달과 시선을 끄는 능력이 더 강해진다.
-지식의 전달과 호소력
일본에서 만화를 통해 일반적인 지식을 많이 얻음.
2. 가장 대중적인 호소력을 가진 전달 형식
그림과 말이 함께 있는 것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을 더 끌어올 수 있음.
3. 판화, 회화, 디자인, 문학, 광고, 출판 등 근대 이후의 거의 모든 문예장르와 연관이 있다.
근대초기만화: 판화. 나무판 혹은 조금 더 기술발달 후 동판에 새긴 그림에 물감을 묻혀 서 사람들에게 돌림. 지금도 이 판화를 사용하여 유럽에서 각광받는 화가가 있음.
문학: 만화의 텍스트 때문.
2004년 프랑스 앙골라 페스티벌 최고 고전상은 미국의시인 프로스티에 작품을 만화로 옮긴 앙똘로즈 만화책이 수상.
프랑스의 유명 만화가 중 광고를 제작한 사람도 많음.
영화, 건축과도 관련. 현대에 점점 더 넓어지고 있음.
4. 소재의 유연성(다양한 소재): 시대, 사실이나 허구적, 환상적인 것도 망라할 수 있음.
5. 다양한 장르(다양한 영역을 아우름): 만화가 다루지 못하는 이야기 영역은 없다.
6. 대상의 광범위함: 다양한 소재-많은 독자를 가짐
우리나라의 경우 젊은 층의 시간보내기용.
프랑스는 만화의 독자 중 성인들이 높은 비율을 차지함.
7. 만화의 영향력: 다양한 사상 담을 수 있음.
-주류가 되는 사상, 예술적 흐름
-전위적, 전복적, 진보적 색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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