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멀티미디어 시험내용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12.12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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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디지털 사회 속의 멀티미디어
3장. 멀티미디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4장. 멀티미디어 표준과 규격
5장.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
본문내용
1. 디지털 관점에서 보는 멀티미디어 (p24)
멀티미디어=멀티+미디어 = 다중매체를 동시에 사용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
ex) 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etc.
<->모노미디어. ex)신문, 음악cd, 라디오, etc.
: 디지털 관점에서 바라보는 멀티미디어는 다중 매체를 이용해 정보를 표현하는 것 외에 인터랙티브해야 하며 디지털로 저장, 표현되어야 한다.
2. 멀티미디어의 조건 (p27-29)
1) 상호작용이 된다.
ex) IPTV, TV포털 cf)TV는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미디어가 아니다.
2) 디지털로 구현되어야 한다.
cf) 비디오나 영화는 멀티미디어가 아니다.
3) 다양한 매체가 통합되어야 한다.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의 매체가 디지털이라는 코드로 통합되어야 한다.
ex) WWW서비스(텍스트 외에도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의 매체로 웹페이지 구성)
3. 디지털혁명 (p34)
앨빈 토플러 :
1) 원시사회에서 농경사회로의 혁명. -> 정착문화, 문자 발명
2) 산업혁명 -> 대량생산 가능, 획일화, 대량 실업 사태.
3) 디지털 혁명 -> 정보화사회, ‘탈공업화 사회’(다니엘 벨), 컴퓨터 하드웨어와 광대역 네트워크의 등장, TCP/IP의 보급, 디바이스의 등장, 무선 인터넷의 보급: 밑줄= 가상현실과 주문형 콘텐츠서비스, VoIP, IPTV등의 멀티미디어 기반 서비스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
cf) 정보화사회= 1960년대 슈퍼컴퓨터를 통해 산업 내부의 컴퓨터화와 정보 관련 산업이 탄생된 것.
고도 정보화사회=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의 등장과 네트워크화와 함께 가정과 사회 전체가 정보화되면서 생활과 사회의 정보화가 된 것을 말한다.
4. 슬링박스 (p39) (p385-387)
‘슬링박스‘와 소니의 ‘로케이션 프리‘라는 제품을 사용하면 집에서 볼 수 있는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 방송을 한국은 물론 전 세계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