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혁명이후부터의 미술교육의 역사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에서부터 시각문화 미술교육까지)
- 최초 등록일
- 2015.11.28
- 최종 저작일
- 2015.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술교육학 수업을 들으면서 필기한 내용을 외우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간단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기 좋습니다!
배경, 목적, 지도방법, 학자, 성과, 한계 등으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1. 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중심 미술교육
3. 이해중심 미술교육
4. 신 미술교육론
1) 다문화 미술교육
2) 두뇌에 의거한 시각교육
3) 시각문화 미술교육
본문내용
1.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
배경:
1. 미술공예운동 -윌리엄 모리스, 러스킨
기계생산으로 인한 저급의 생산품 비판, 수공예 제작에 의한 장식적인 생활용품을 주장
미술의 대중화, 근대디자인의 출발점, 미술과 공예 통합을 주장
“예술은 도덕적이어야 한다.”(러스킨): 기계생산은 도덕적이지 않다.
2. 바우하우스- 요하네스 이텐, 발터 그로피우스
대량생산되는 생활용품을 미적으로 디자인하기 위해 설립
기술과 사고능력의 조화, 미학적 기능주의, 건축 중심으로 모든 조형예술
조형요소와 원리의 학습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이며 과학적 지도
목적: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 미술가 양성
지도방법: - 미술의 기본적 요소와 구조에 의한 체계적인 실기 지도
- 반복훈련에 의한 미술능력 향상
학자:1) 콜: 제도 조학 강조 정밀한 기능공 훈련: 교육과정에 드로잉 훈련
2) 러스킨: 수공예 복귀주장, 자연을 면밀하게 관찰 드로잉, 산업에 기여하는 공예가 양성
3) 윌터 스미스: 산업에 기여하는 미술교육 본격화 함
학교미술교육을 통해서 공장 산업디자이너로 활약할 재능 있는 젊은이 교육 발굴 육성
4) 도우: 미술의 구조로서 조형요소와 원리를 제시-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교육 , 미적인 산업디자인이 목표
성과:
◇미술을 학교교육으로 편입시켰다.
◇미술교육에 사회의 요구를 반영했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미술교육을 통해서 학문을 체계화 했다.
한계: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다.
◇학생을 산업을 위한 도구로 인식했다.
◇학교교육을 미래에 대한 대비로 교육해 희생과 훈련을 강조했다.
◇미술표현에서 일정한 규칙과 방법 강조했다.
2.창의성중심 미술교육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이 목적
자유로운 자기 표현을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고 정서를 순화하여 조화로운 인격 함양에 기여하기 위한 미술교육
참고 자료
미술교육학 전성수(대학교수), 이규선, 김동영 외 2명 저 교육과학사 2008.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