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정리 -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
- 최초 등록일
- 2015.08.29
- 최종 저작일
- 2015.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본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시청각교육
2. 컴퓨터 관련 학습
3. 수업매체
본문내용
1. 시청각교육
1) 시청각교육의 개념
① 시청각 자료를 교육과정에 통합시켜 적절하게 활용 → 학습을 효과적으로!
② 시청각교육의 효과
- 짧은 시간에 학습내용과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
- 학습자의 주의와 흥미를 자극 → 학습동기를 유발
- 시청각적 방법에 의한 경험 → 구체적인 경험을 정리하고 단순화
- 시청각적 방법 → 언어로 하는 학습보다 학습결과를 영속적이게 만듦
- 현실적, 구체적, 경험적인 감각수단을 이용 → 교육활동의 효율화 추구
- 시청각교육의 방법 → 시간절약에 효과적
<중 략>
① 최소의 문항으로 아동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
② 개별 맞춤 평가의 실시가 가능
③ 개별 학생의 능력수준에 맞는 문제들로 구성된 시험을 치르게 함
→ 학생 능력의 정확한 측정이 가능, 효율적 측정이 가능
④ 학생의 능력 수준을 추정하면서 오차를 함께 추정할 수 있는데, 학생이 치르는 문제의 수가 늘어날수록 오차의 값이 줄어듦
⑤ 검사의 목적이나 필요에 따라 적절한 검사 전략 채택이 용이
⑥ 수험자가 특정 영역에 국한된 문제만을 치르고 그 결과에 따라 점수를 받게 된다.
<중 략>
① A(Analyze) - 분석
- 수업매체를 선정할 때, 학습자에 대해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함
-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 연령, 지능, 적성, 흥미에 따라 학습매체선정
② S(State Objective) - 목표진술
-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할 목표를 진술
- 학습목표는 수업 결과로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진술
③ S(Selection) - 선정
- 적절한 학습매체를 선정하는 단계
- 학습자의 특성, 인지발달수준, 연령, 지능, 적성, 흥미에 의거하여 선정
④ U(Utilize) - 활용
- 매체를 활용하는 단계
- 교사는 매체를 활용하기 전에 매체와 수업자료에 대해 수업 전에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