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요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3.11.30
- 최종 저작일
- 2012.10
- 2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술사에서 양식의 변화
●시대와 문화에 따라 양식이 달라짐
●양식이 왜 그렇게 변화했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음
●미술의 두 가지 요소인 형과 색
미술사에서 양식의 변화
1. 세계관의 변화로 보는 관점 → 세계관이 변하면서 특정한 양식을 만들어낸다.
2. 예술의지의 변화로 보는 관점
3. 재료의 변화로 보는 관점
1. 세계관의 변화로 보는 관점
<로마네스크 건축 양식>
●10C 후반~12세기 고딕양식으로 발전한 유럽의 건출을 설명하는 용어
●육중한 둔탁함 두꺼운 외벽
<고딕건축>
●12세기 처음으로 프랑스에서 발생
●한결 가벼워진 외벽, 장미 창문 많음
2. 예술의지의 변화로 보는 관점
●우리나라의 건축물: 그랭이법 →주춧돌 역할을 하는 나무에 맞추 돌을 판다. 자연과 인공의 경계가 없는 것 예) 불국사 조선시대 주춧돌 낙상사
●우리나라의 의지가 미메시스 = 닮기(자연 모방)
●일본의 예술의지는 이미타티오 = 재현
3. 재료의 변화로 보는 관점
●잰퍼: 양식을 결정하는 것이 재료라고 주장함
●한국- 화강암 많음
●대리석: 남부 이탈리아, 그리스 많음
●북쪽으로 올라가게 되면 대리석이 귀하기 때문에 수입해서 쓰거나 벽돌을 구워 만듬
●문화마다 자기들이 사용한 재료에 따라 양식을 쓰게 된다는 것임
●재료에 따라서 양식이 달라진다는 유물론적 견해
●현대건축과 19세기까지 건축의 차이의 재료의 차이에서 출발함
●현대건축의 재료는 인공임 철근 콘크리트, 유리로 건물 만들어, 옛날처럼 유기적인 형태라기 보다는 추상적인 형태가 대부분임,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