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문학의 이해] 요약 정리 자료입니다 - 표를 활용한 핵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2.01.26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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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문학의 이해를 읽고 핵심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표를 활용하여 눈에 잘 들어오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한국문학의 특성
2. 한국문학의 갈래
3. 언어 문화와 율격
4. 문학비평
5.문학작품의 유통과 서책
본문내용
+ 표로 정리한 것이라서 내용 옮기기가 어렵습니다.
4. 문학비평
- 우리 문학에서 비평 부문은 연구의 진전이 부진한 편이며, 19세기까지의 고전 비평은 더욱 부진함.
- 이유 : 11세기 이전 즉 고려비평까지의 비평 자료는 몇몇 단편들만이 산발적으로 발견될 뿐이라서 당대의 문학의식을 충실히 파악하기 미흡하며, 그 이후의 문헌들도 한문문학에 관한 것이 대부분을 차지.
1. 고대의 언어․문학 의식
- 자료의 결핍으로 알기 어려우나, 현전하는 고대시가와 관련설화에 의해 간접적인 방식 통해 가능.
고대
가요
<공무도하가>
시가에 딸린 기록을 통해 노래가 지어진 동기와 정황을 설명하는 가운데, 시가의 정서적 표현 기능에 대한 원초적 이해가 이미 형성되어 있음을 알려 줌.
<황조가>
<구지가>
주술적 기능에 대한 믿음을 주요 인소로 포함하고 있어, 고대인들이 주술적 제의와 관련하여 시가의 신비적 힘을 믿었다는 사실을 말해 줌.
향가
및
설화
<해가><구지가><혜성가><원가><처용가><왕거인이야기>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다양한 갈래를 갖추었고, 이에 관한 인식도 여러 방향으로 분화되었음을 『삼국유사』의 단편적 기록에서 알 수 있음.
감동천지귀신: 시가가 천지와 귀신을 감동시킬 만한 힘을 가진다는 믿음.
시가의 신비로운 힘에 관한 것으로 그 바탕에는 노래로써 표현된 강렬한 소망, 분노, 정지가 초자연적 감응의 힘을 발휘한다는 의식이 깔려 있음.
<도솔가><안민가><제망매가>
시의 사회, 정치적 효용 및 정서적 표달 기능에 관한 인식이 발달해 있었음.
(사회․정치적 효용성 중시 : 도솔가/안민가 vs 정서적 표현 기능 : 제망매가)
<복두장이야기>
사람의 마음에 담긴 절실한 체험과 욕구가 언어로써 표출되지 않을 수 없다.
한학
설총,「화왕계」
우언을 통해 왕자의 도리를 밝히고자 하는 작법 속에는 문자행위 내지 문학 행위를 도덕적․정치적 이념과 결부시켜 파악하는 의식이 내재함.
최치원 문학론
<시편으로써 성을 기르는 자료를 삼고, 서권으로써 몸을 세우는 근본을 삼는다>라고 하여 심성의 도야와 수신에서 문학적 수련의 의의를 찾음.
⇒ 한문문학의 성취를 바탕으로 유가적인 문학의식을 소화하면서 보다 정비된 논리화의 단계로 나아감.
2. 고려시대의 비평
최행귀
균여의 <보현시원가>를 한역하고, 그 역가서에서 “한시와 향가가 언어․형식에서는 전혀 다르지만 그 시적 깊이의 오묘함은 우열을 나눌 수 없이 대등한 가치를 지닌다.”고 하여 민족어로 된 시간에의 자긍을 명료하게 논술함.
일연
향가의 심원한 호소력과 아름다움을 예찬하여, 시․송에 견주었다.
- 최행귀, 일연 등의 의식에도 불구, 당시의 문학론은 한문문학에 치중되었으며, 동아시아의 중세적 보편문화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비평적 인식의 심화가 추구됨.
- 한문문학의 융성 : 고려가 건국되면서 과거제 실시로 인해, 육두품 중심 소수 지식인층의 범위에서 성장해 온 한문문학이 귀족․지배층의 문학으로 자리 잡게 됨.
참고 자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