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문학의 상호작용, Ⅰ.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Ⅱ. 피아노의 타악기적 주법
- 최초 등록일
- 2009.01.24
- 최종 저작일
- 2008.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음악과 문학의 상호작용, Ⅰ.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Ⅱ. 피아노의 타악기적 주법 의 관한 연구자료입니다. 리포트나 발표자료로 유용합니다.
목차
Ⅰ. 인상주의와 표현주의
□ 개 론
○ 인상주의
○ 표현주의
Ⅱ. 피아노의 타악기적 주법
○ 서론
○ 본론(바르톡, 프로코피에프 중심으로)
○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20세기 음악은 이전의 전통적인 음악관이 변화면서 새롭고 혁신적인 기법들이 작품 구성의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게 된다. 또한 연주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시도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 악기를 전통적인 연주 기법을 새롭게 사용하거나 전혀 새로운 연 주기법을 창조함으로써 다양한 시도들을 하였다. 선율이 사라지고 조성이 붕괴되고, 불 협화음의 사용이 증가되는 자유로운 양식이 나타나기 시작한 이 시기의 작곡자들은 새로 운 음향을 창출하고자 앞서 말한 여러 시도들을 피아노의 잠재적이 능력에서 인식 하였 으며 그들은 특히 피아노의 타악기적 성향을 부각시키기에 이르렀다. 피아노의 기원인 덜 시머(Dulcimer)에서도 알 수 있듯이 , 현에 말렛(Mallet)으로 두드려 소리를 내는 모습을 통해 또한 1709년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Bartolomeo Cristofori)해머를 통한 현대 적인 피아노의 개발 등을 통해 이미 우리는 피아노가 타악기로도 분류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피아노의 타악기적 잠재력을 넓힌 20세기의 대표적인 작곡가를 통해 보자면 우선 바르톡 (B. Bartok, 1881-1945)이 있다. 민속음악적 특성이 강한 작곡가인 그는 피아노 음악을 전통의 범주안에서 새로운 표현방식을 보여주었다. 또한 피아노 테크닉에 있어서는 폭넓 은 다이나믹의 범위안에서의 명확한 대조를 보여주었으며 오스티나토 리듬을 사용하여 피 아노의 타악기적 특성을 강조하였다. 또 한명은 프로코피에프(S. Prokofiev, 1891-1953) 이다. 그는 피아노에서 팀파니의 음향을 표현하고자까지 했다.
참고 자료
D.J.Grout, 서양음악사, 한국음악교재연구회 역,세광출판사, 1992
John Gillespie, 피아노 음악, 김경임 역,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5
F.E. Kirby, 건반음악의 역사, 김혜선 역 현대음악출판사, 1992
홍세원 저, 서양음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Serullaz, Maurice, 인상주의, 최민 역, 열화당, 1991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20세기 작곡가 연구Ⅰ 이서원오희숙 책임편집, 음악세계, 2000
이문성, 20세기 음악에서 나타나는 피아노의 타악기적 사용, 대진대 대학원, 2005
권언수, 20세기 서양음악의 흐름과 분석, 계명대학교 국제학논총 제 4집,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