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고대 갑옷의 콘텐츠 개발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30
최종 저작일
2008.12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고대 갑옷의 콘텐츠 개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실제로 대학교에서 발표자료로 활용했고,
제 다른 파일 중에 ppt로 만들어 놓은 것도 있습니다.
두 자료를 함께 이용하시면 더 유용하실 겁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조선 갑옷의 특징
2. 고구려 갑옷의 특징
3. 국내 적용 사례
4. 국외 적용 사례
5. 갑옷 콘텐츠화 전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조 구성원 네 명 전부 갑옷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교수님 강의 내용에서도 갑옷 부분이 매우 흥미로워서 이번 발표를 준비하게 되었다. 교수님 말씀대로 요즘 사극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잘못 고증된 복식 양식이 많이 등장한다. 특히 갑옷에서는 너무도 많은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역사를 배우는 우리는 우리 고대 갑옷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고대사회를 지배하던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무력이었다. 따라서 무력에 관한 이해는 그 시대의 경제 수준과 사회 수준을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고조선의 무기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은 편이지만, 방어 무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 갑옷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는 고조선이 선진문명이었다는 인식의 부재, 고조선의 원류가 북방 민족이라는 고정관념, 일본의 식민사관 주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생각에서 벗어나 우리조가 발표를 하면서 고대 갑옷의 우수성을 더 자세히 알리고자 한다.

Ⅱ. 본 론

1. 고조선 갑옷의 우수성

고조선의 유적들 중에서 곳곳에서 청동이나 철로 만든 여러 종류의 공격무기와 방패 및 투구 등과 같은 방어무기와 함께 뼈나 청동 또는 철로 만든 갑옷 조각 등이 출토되고 있다. 이러한 유물들은 고조선이 발달된 무기와 방어 장비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갑옷은 뼈와 가죽으로 된 것이 가장 먼저 생산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고조선의 영역에서 출토된 골갑편 가운데 가장 이른 연대의 것은 신석기 시대 후기유적들인 흑룡강성 조원현의 망해둔 유적과 영안현의 대모단둔 유적에서 출토된 것으로 형태는 장방형이다. 고고발굴에 의해, 한반도와 만주에는 구석기시대부터 계속해서 사람들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신석기 시대나 청동기 시대의 주민들이 다른 곳으로부터 이주해왔다는 견해가 성립될 수 없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흑룡강성 지역은 한민족의 오랜 거주지였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중국 게임 왕자영요에 나타난 삼국지 인물 특징 8페이지
    일본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삼국지를 주제로 해테크모에서 개발한 코에이는 ... 결론 중국의 고대 역사 현황을 보여주며 동아시아에서 여전히 필독서로 꼽히는 ... 입고 있는 갑옷은 서양식 스타일로만 꾸며졌으며 갑옷 양 어깨에 뾰족한 어깨받이를
  • 파워포인트파일 고대 한국 갑옷 콘텐츠 ppt 20페이지
    고대 갑옷의 콘텐츠 개발 목 차 Ⅰ. ... - 지원 대상 - 지원 내용 고대 갑옷 문화원형과제를 개발했을 경우 가장 ... 콘텐츠화 전략 ★ 문화콘텐츠 진흥원 – 문화원형 개발 사업 - 사업 목적
  • 파워포인트파일 이세이 미야케 연혁 및 대외활동 18페이지
    Issey Miyake (1938~) Contents Who is Issey ... 역사적으로 플리츠 테크닉은 고대 이집트로 거슬로 올라가며 20세기 초에는 ... 이세이 미야케는 1988년에 다양한 플리츠 의복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그의
  • 한글파일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 비교 5페이지
    개발하여 그리스 로마 신화처럼 여러 나라에서 우리 신화를 알아주고 이야기 ... 그리고 광개토대왕을 비롯한 군사들의 갑옷과 무기는 그 시대 상황에 맞지 않을뿐더러 ... 이것은 숫자 3이 고대에서부터 안정된 완벽한 숫자로 여겨짐을 의미하고 있다
  • 한글파일 엔씨의경영과회사소개 20페이지
    수상 2002.11 제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대상‘대상’수상 2002.11 ... 정보통신기업 디지털대상「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2002.12 2002년 대한민국 ... 플레이어들은 우주총(blaster), 특수 전자 갑옷(power armor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고대 갑옷의 콘텐츠 개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