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관하여

*봉*
최초 등록일
2008.12.26
최종 저작일
2008.12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복지 바우처 사업 중 하나에 대한 조사 보고서로서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2

Ⅱ.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2
1.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의 개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2
2. 전자바우처 사업의 특징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3
3. 첫 시행 결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3
4.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의 종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4

Ⅲ.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4
1. 서비스의 개요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4
2. 신청절차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6
3. 2007년 시행과 2008년 시행 비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6
4. 서비스에 대한 요약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7

Ⅳ.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의 현황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7

Ⅴ.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의 문제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8
1. 이용자들의 의식 전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8
2.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태생적 문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09
3. 서비스 제공 교사의 전문성 부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
4. 수행 인력에 대한 낮은 처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
5. 한정된 공급과 이를 초과하는 수요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0

Ⅵ.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ㆍㆍㆍㆍㆍㆍ11
1. 이용자들의 의식 전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2. 서비스의 제공에 있어서 태생적 문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3. 서비스 제공 교사의 전문성 부족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4. 수행 인력에 대한 낮은 처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5. 한정된 공급과 이를 초과하는 수요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Ⅶ. 결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3

(첨부) 지역맞춤형 서비스로 재설계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6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2007년 12월 5일 오후 2시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 전진대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행사장 밖에서는 ‘사회서비스시장화저지를위한공동대책위원회’라는 단체가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라”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고 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회서비스공대위는 “사회서비스 확충정책은 전 국민의 권리를 오히려 후퇴시키고 생존권마저 앗아가고 있다. 노인, 장애인, 산모 등 사회서비스의 수요자들과 민간의 서비스전달기관으로부터 갖은 원성을 사고 있다. 현행 바우처 제도는 정부의 책임은 회피하고 민간시장을 활성화시켜 전 국민의 권리를 돈벌이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한다.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2007년 초에 정부가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시작한 복지사업의 일환이다. 그런데 불과 1년도 안되어서 이런 평가를 받으며 극심한 갈등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엄청난 국가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반발을 겪는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과연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이란 무엇이며, 도대체 어떠한 상황이기에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일까?
이 글에서는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그러한 사업 중 하나인 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라는 사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Ⅱ.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

1.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의 개념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정부가 특정 재화 또는 서비스의 수요자에게 일정액의 구매권을 지급하고, 공급자에게는 서비스 제공의 대가를 사후에 지불하는 전달체계라고 할 수 있다. 바우처 제도는 현물 지급제도와 현금 지급제도의 중간 형태로서 서비스 공급자간의 효율적 경쟁을 유발하고 수요자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 대한 공공의 재정지원은 주로 서비스 공급자에게 인건비 등 관리운영비를 보조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방식은 서비스 공급자에게 독점적 지위를 보장함으로써 경쟁의 유인이 없고, 서비스에 수요자의 욕구가 반영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바우처 제도는 공급자에 대한 재정지원 방식을 소비자에 대한 지원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시장에서 공급자간 경쟁과 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양적·질적으로 향상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재정지출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바우처 제도는 사회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크나 경제적 부담 등으로 특정 서비스를 향유할 수 없는 계층에게 구매력을 보전해 줌으로써 이들의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고 해당 서비스에 대한 유효수요를 진작시키는 기능을 한다. 아울러, 정부의 비용 부담과 민간의 서비스 생산 및 전달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정부와 민간의 적절한 역할분담과 전달체계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2. 전자바우처 사업의 특징

이러한 목적으로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먼저 그 방식이 개방 형식의 포인트 결제 방식이라는 점이다. 이는 소비자는 원하는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서비스 수요변화 등에 대비한 대응이 신속하게 진행되며 표준화된 결제수단을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바우처 http://www.socialservice.or.kr/
*봉*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정신간호학 실습 창원보건소 정신보건사업 분야별 협력관계 분석 보고서 19페이지
    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바우처 서비스) 마) 아동청소년 자살예방사업 ? ... 수익 창출을 통해 사회참여 능력향상시켜 지역사회에 완전고용을 실현하도록 ... 장년층) -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연계, 관내 사업체 근로자 대상 교육 및 검진
  • 한글파일 사회복지사의 행복만족도 11페이지
    자활능력 없이 나라에서 주는 먹이만 먹고 사는 것이 올바른 복지방향인지를 ... 한국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행복 만족도에 관하여 과 목 명: 학 과: 학 ... 사회복지사는 자원봉사자가 아니라, 우리의 효율적인 복지향상을 위해 현장에서
  • 한글파일 바우처제도 14페이지
    정신지체, 발달장애, 언어장애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재활, 자립능력향상시키기 ... 구분 서비스 이정기간 본인부담금(A) 바우처 지원액(B) 총 구매력(C=A ... 위하여 서비스 종류는 음악, 미술, 놀이, 인지, 언어, 작업 등 6개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아동인지능력 향상서비스`(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에 관하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