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에 대항한 한민족의 문화능력(한국문화사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8.12.1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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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주의에 대항한 한민족의 문화능력-(한국문화사레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나라는 일제로부터 침략을 당하고 지배당한 식민지의 뼈아픈 기억이 있는 나라이다. 일본은 무단통치, 문화통치, 민족말살통치를 단계로 우리나라에게 신체적 , 정신적인 극심한 억압을 했다. 이에 맞서 우리나라도 한민족의 정통성을 견지하여 근대민족국가를 건립하려는 목표의식을 통해 일제의 민족정신 왜곡과 동화정책 및 민족말살정책에 대응하였다. 식민지시기 민족문화는 민족정통성을 확립하고 식민지 모순에서 탈피하여 민족해방을 쟁취하려는 운동과 틀을 같이 하였다. 일제에 대항한 우리나라의 노력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본론에 들어가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먼저 일제의 식민사관에 대항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역사학으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민족주의 사학은 민족독립운동의 일환으로 우리 역사를 주로 연구하였고 우리 민족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역사가가 자신의 민족의 역사를 기술할 때, 자신의 민족을 강하고 발전된 민족으로 보는 것이다. 전통적인 역사학을 계승하고 근대역사학의 방법론에 착안한 박은식이 근대 역사학을 성장시킨 대표적인 인물이다. 한국통사, 한국 독립 운동 지혈사를 저술했으며 민족의 혼을 강조하였다. 박은식의 역사학을 계승한 신채호는 역사 이론 면에서 근대역사학을 완성시켰다. 그는 ‘아와 비아’의 투쟁이라는 민족주의이론을 제시하여 근대적인 역사방법론을 수립하였고, 해방 국가 건설의 주체와 방향제시에서도 뛰어난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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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