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채만식 풍자소설
1. ‘풍자성’ 대한 개념 정의와 분류
2. 언어유희 및 아이러니의 풍자효과
3. 채만식 소설의 상호텍스트성과 패러디
4. 채만식의 대표작, 『태평천하』와 『탁류』의 비교
5. 해방공간에서의 풍자소설
【참고문헌】
목차
채만식 풍자소설
1. ‘풍자성’ 대한 개념 정의와 분류
2. 언어유희 및 아이러니의 풍자효과
3. 채만식 소설의 상호텍스트성과 패러디
4. 채만식의 대표작, 『태평천하』와 『탁류』의 비교
5. 해방공간에서의 풍자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풍자성’ 대한 개념 정의와 분류
채만식을 풍자 작가로 규정할 때 언급되곤 하는 작품들은 대게 『탁류』, 『태평천하』,「레디메이드 인생」,「치숙」,「논 이야기」,「미스터 방」,「맹순사」등이 해당한다. 그러나 이는 논자의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판단을 내리는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김윤식 교수는『탁류』,『태평천하』,「치숙」,「레디메이드 인생」,「논 이야기」,「미스터 방」,「도야지」등을 풍자 작품으로 보고 있고, 이주영 교수에 의하면 「레디메이드 인생」,「명일」,『태평천하』,「치숙」,「소망」,「도야지」,「낙조」,「맹순사」,「미스터 방」등에서 ‘풍자수법’이 쓰이고 있다고 본다. 또 ‘풍자적 리얼리즘’에 관해 언급하면서 한형구는 「레디메이드 인생」,「치숙」,『태평천하』등에 관해 논하고 있으며 신두원은 『탁류』가 ‘풍자의 기법’을 사용한 것이라 말하기도 하고, 다른 문헌에서는 ‘풍자의 방법’이 동원된 작품으로 「레디메이드 인생」,『태평천하』,「미스터 방」,「치숙」,「소망」등을 언급하면서 『탁류』를 풍자 작품에서 제외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풍자성’에 대한 규정이 매우 자의적일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는데, 이처럼 한 작가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학자들마다 풍자소설에 대한 분류를 다르게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풍자소설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린다면 그 기준이 될 수 있는 잣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발표자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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