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죤듀이의 자연과와 사회과에 관한 요약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8.12.09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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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죤듀이의 자연과와 사회과에 관한 요약입니다. 역사적 배경, 현재의 교육문제 등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제21장 자연과와 사회과 : 자연주의와 인문주의
1. 인문교과의 역사적 배경
2. 자연에 관한 현대 과학의 관심
3. 현재의 교육문제
25. 요약
본문내용
제21장 자연과와 사회과 : 자연주의와 인문주의
1. 교육적 가치의 외적 조정이라는 또 하나의 사례를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고, 자연과 인간사의 관련이라는 철학적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 준다. 일반적으로 말하여 교육에 나타나는 구분은 이원론적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즉, 마음과 세계는 모종의 접촉점에 의하여 연결되어 있는 두 개의 독립적인 존재영역이라는 것. 현재 나와 있는 것보다 더 통합된 교육방안을 제시하려고 하는 교육논리이라면, 당연히 인간과 자연의 관계 문제를 다루어야 할 것이다.
1. 인문교과의 역사적 배경 : 2.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은, 고전적인 희랍 철학에서는 이 문제가 오늘날과 같은 형태로는 취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본성과 목적이며, 모든 의의 깊은 것들 - 모든 도덕적, 사회적, 성취는 이 지식에 달려 있다고 했지만 플라톤은 인간과 사회에 관한 올바른 지식이 자연의 본질적인 특성에 관한 지식에 의존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의 국가론은 도덕에 관한 논술이요 사회조직에 관한 논술이면서, 동시에 자연에 관한 형이상학과 과학을 다루고 있다. 플라톤은 지식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선 또는 목적을 발견하는 데에 있다는 것을 받아들였지만, 또 한편으로, 우리가 아는 것은 우리 자신의 무지밖에 없다는 소크라테스의 주장에 불만을 품었기 때문에, 인간의 선에 관한 논의를 자연 그 자체의 본질적 선이나 목적과 관련지었다. 자연과의 공부는 필요불가결하지만, 그것은 인간적, 관념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보다 더 자연과학 쪽으로 나아갔다. 인간의 가장 높은 목적은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신적인 것 -즉, 신의 삶의 특징인 순수한 예지에 참여하는 것- 이었다. 그러한 앎은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며, 따라서 그 적절한 주제는 가변적인 인간의 일이 아닌, 자연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