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경에 담긴 효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8.12.0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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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경에 대한 효의 의미 소개
목차
1. 효의 의미
2. 효경 성립의 시대적 배경
3. 효경의 지은이에 대한 주장
4. 효경 속에 담긴 효의 의미
①군주의 일원적 지배 정당화
②군주는 모든 제도를 주관하고 관리
③효의 개념을 충으로 전환
④ 효의 종교적 기능
5. 결론
본문내용
1. 효의 의미
효의 가장 기본적인 성격은 혈연이라고 하는 특수한 관계를 매개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혈연적 성격은 부모와 자식 사이의 일상적으로 느끼는 정감과 사랑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렇다면 왜 중국에서만 유독 효 사상이 강조되고 발달한 것일까?
좁은 의미에서의 효는 부모에 대한 자식의 사랑과 존경의 마음이며 그러한 마음에 대하여 표현하는 행위의 일체를 가리킨다. 그리고 향촌 사회의 연장자에 대한 공경심을 표현하는 덕목이다. 그렇지만 효경에서 말하는 효는 이러한 수준을 뛰어 넘어 효를 하늘의 이치, 절대로 변하지 않는 원칙이라 규정하고 아버지 즉 가부장에 대하여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한다. 이러한 논리 속에서 효를 체계화시키고 재교육을 시키며 이에 잘 따르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어기는 사람에게는 처벌을 가하는 물리적인 장치까지 동원하면서 당시의 봉건적 지배질서를 끊임없이 재생산해 나가는 구조를 갖는다.
2.효경 성립의 시대적 배경
고대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사회생활에서 효도라는 덕목은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지배하여 왔다. 효경은 효를 단일주제로 하여 처음부터 효도를 위한 경서의 자격으로 세상에 드러났다. 그리고 한(한),당(당)의 시대를 거치면서 거의 최고의 경전으로 자리를 지켜왔다. 이렇게 효경이 융숭한 대접을 받은 것은 유가들이 효라는 덕목을 특별히 중시하였으며 자신들의 윤리적 사상적 기반을 효와 가족사회에 상당부분 의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효경에 나타나는 효라는 개념이 그 이전과는 상당히 다른 측면이 있다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이는 군주의 일원적인 지배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즉 정치적인 측면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의 가(가)는 혈연을 매개로 하는 집단인 동시에 군사적이고 정치적으로 독립적인 단위를 갖춘 조직체였다. 이들 가 집단은 폐쇄적이고 독자적으로 운영되었고 효는 이를 유지시키고 결속시키는 윤리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