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 정철, 고산 윤선도, 면앙정 송순의 생애와 문학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8.11.1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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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강 정철, 고산 윤선도, 면앙정 송순에 대해 생애와 문학사적 의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해당 과목(근세시가론) A+받은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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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 송강 정철
1) 송강 정철의 생애
2) 송강 정철의 문학사적 의의
(1) 한국어를 통해 이루어 낸 언어 예술적 성취의 측면
(2) 국문시가 작품들이 지니고 있는 대중성 측면
(3) 작품이 지니는 시대적 전형성의 측면
3) 송강 정철의 작품 분석
(1) 정치현실의 고뇌와 연군시가
사미인곡
속미인곡
(2) 계산의 풍류와 자연시가
관동별곡
(3) 애주벽과 술 노래
장진주사
2. 고산 윤선도
1) 고산 윤선도의 생애
2) 고산 윤선도의 사상
(1) 유교적 기반
(2) 불교적 요소
(3) 도교적 요소
3) 고산 윤선도의 작품 분석
(1) 정치적 좌절의 미적 반영물
견희요
(2)자연과의 교감, 그 감수성의 청정한 유로
산중신곡
산중속신곡
⑶ 강호미학의 고도한 발현
어부사시사
3. 면앙정 송순
1) 면앙정 송순의 생애
2) 면앙정 송순과 면앙정
3) 면앙정 송순의 작품분석
(1) 면앙정가
(2) 풍상이 섯거 친 날에
(3) 곳이 진다 하고
(4) 십년을 경영하여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본 보고서에서는 근세 시가론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송강 정철, 고산 윤선도, 면앙정 송순에 대해 그들의 생애와 문학사적 의의, 작품의 이해를 알아보고자 한다.
1. 송강 정철
1) 송강 정철의 생애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시인. 호는 송강. 당대의 뛰어난 학자인 기대승, 김윤제 등에게서 학문을 배우고, 1562년 문과에 장원 급제한 뒤 지평·전적·직제학을 거쳐 승지에 올랐으나, 모함을 받고 벼슬에서 쫓겨나 전남 담양으로 돌아갔다. 1580년에 다시 등용되어 강원도·전라도·함경도의 관찰사를 지내면서 <관동별곡> <훈민가> 등을 지었다. 1584년 벼슬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사미인곡> <속미인곡><성산별곡> 등의 가사를 지어 가사 문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다시 벼슬길에 나가 이듬해에 사신으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이후 동인들의 모함으로 사직하고, 강화 송정촌에서 말년을 보냈다. 바른말을 잘 하는 성격으로 당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거의 평생을 귀양살이로 보냈지만, 학문이 깊고 를 잘 지었다. 그가 지은 <관동별곡>과 여러 시들은 국문학사상 영원히 빛날 주옥같은 작품들이다. 그는 가사 문학의 대가로서, 시조의 윤선도와 더불어 우리나라 시가 문학의 쌍벽을 이룬다. 작품으로는 4편의 가사와 시조 107수가 있으며, 저서로 시문집 <송강집>과 시가 작품집 <송강 가사>가 있다.
2) 송강 정철의 문학사적 의의
(1) 한국어를 통해 이루어 낸 언어 예술적 성취의 측면
고려에서 조선을 통틀어 대부분의 문인들이 남긴 문학작품 가운데서 한국어 작품이 한문 작품의 수준을 앞서는 경우는 전무한 형편이지만, 정철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한문시를 훨씬 능가하는 국문시가들을 남겼다. 그의 가사와 더불어 시조 작품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시조는 표현의 참신성, 언어미의 감칠맛 등에서 한국어 표현의 한 극치를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민족문화사 연구소. 「한국고전문학작가론」소명출판. 2003
정철, 박인로, 윤선도 작품집,「강호에 병이 깊어 죽림에 누웠더니」 보리. 2004
정병헌,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개.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