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작가 무르나우의 무성영화
- 최초 등록일
- 2008.11.07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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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표현주의 작가 무르나우의 무성영화
노스페라투와 파우스트
목차
1. 영화소개
2. 줄거리
3. 작품해설
4. 소감
1. 영화소개
2. 줄거리
3. 소감
본문내용
1.영화소개
출연 -Max Schreck
Alexander Granach
Gustav V. Wonenheim
Greta Schöder
원작-브람스토커
장르-공포
제작연도 -1922년
러닝타임 -63 min
2.줄거리
부동산업자인후터는사업차드라큐라백작의성을방문하고드라큐라백작과거래를한다.전설의흡혈귀노스페라투의정체를알아차린그는그곳을황급히떠나고,노스페라투역시하인을시켜그의고향으로향하는배에타게된다.한편브레멘에서는조나단의아내엘렌이의사도손을쓸수없는병으로앓기시작하고이어서브레멘전역엔드라큐라의영향권아래에있는렌필트에의해전염병이돈다.엘렌은후터가돌아오자그의짐속에서흡혈귀의책을발견하고퇴치하는방법을알아낸엘렌은마을사람들을구하고자자신을희생시키기로결심.노스페라투를끌어들인다.
3.작품해설
브렘스토커의 `드라큐라`에서 착상한 영화로, 괴기영화의 원조격인 작품이지만 괴기 영화라는 점을 떠나서 독일 표현주의 무성 영화의 황금 시대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영화 중에 하나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당시로서는 아주 획기적인 기법인 이중 노출이 사용되었고 무르나우 감독의 여러가지 시각적 효과에 대한 관심과 기법에 대한 탐구가 잘 나타나 있다.
인간 내면의 악마적인 본성을 건들면서 독특한 기하학적인 세트로서 연출되는 표현주의 영화에는 전설이나 민담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많다. 브람 스토커의 원작을 프로이트적으로 해석했는데, 흡혈귀나 악마를 다룬 영화들이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억압된 성적 심리를 피에 대한 전율이나 공포로서 해소하는 메타포를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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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