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품행장애 치료방법과 예방프로그램

*유*
최초 등록일
2008.11.06
최종 저작일
2008.08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품행장애아동의 대한 여러가지 치료방법과
예방프로그램 종류입니다.

목차

-품행장애 치료방법의 종류
1.약물치료
2.행동치료
3.인지행동치료
4.가족치료
5.부모관리훈련(PMT)
6.다중체계치료(MST)
-예방방법 예방프로그램의 종류
1.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예방프로그램 (universal preventive intervention)
2.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표적예방프로그램 (targeted preventive intervention)
3.해외 품행장애 예방 프로그램의 소개
① 태아/유아 사업(The Prenatal/ Early Infancy Project 1988)
② 휴스턴 부모-아동 발달 센타(The Houston Parent-Child Development Center 1987)
③ 학교 중재 프로그램(Bry등 1980)
④ 소년원 비행 청소년 연구(Davidson등 1990)

본문내용

2. 행동치료 기법
아동상담과 치료에서의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중요한 강점의 하나는 과학적 방법을 통해 실시된 특수한 치료 절차의 발달이다. 행동주의기법은 객관적 수단을 통해 효과적임을 입증해 왔으며 그 기법을 개선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행동주의 치료자가 분석이나 치료절차를 적용하는 데 있어 실수하면 그 실패한 결과는 치료자에게 명백히 드러난다. 왜냐하면 치료자는 내담자로부터 지속적이고 직접적인 반응을 받기 때문이다. 행동주의 기법은 다른 기법에 통합될 수 있다.

1) 이완훈련과 관련된 방법
사람들에게 일상의 삶에서 만들어지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법을 가르치는 방법으로서 점점 보편화되었다. 이것은 신체와 정신의 이완을 목적으로 하며 쉽게 배울 수 있다. 기 본적인 이완절차를 배운 후 내담자는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매일 필수적으로 이것을 연습해야 한다. 상상적 둔감화 과정과 체계적 둔감화, 주장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이완, 최면, 명상, 신체의 자발적인 훈련통제 및 자동암시를 통한 상상적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완훈련은 보통 4-8시간의 이완을 요구하는 일련의 강의를 받는다. 자의적으로 계약을 맺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동안 조용한 환경에서 수동적이고 이완된 상황에 놓인다. 깊고 규칙적인 호흡과 함께 근육을 이완시킨다. 동시에 정신적으로는 즐거운 상상이나 생각에 초점을 맞춘다. 이런 연습기관 동안 내담자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긴장을 느끼고 경험하 게 하며 그의 근육이 점점 긴장되는 것에 주의를 집중시키게 하고 이 긴장을 충분히 경 험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긴장과 이완 간의 차이점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유용하다. 이완절차는 분리된 기법으로서 또는 관련된 방법과 결합된 기법으로서 다양한 임상문제에 적용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와 불안에 관련된 문제에 적용된 다.

2) 체계적 둔감법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한 체계적 둔감법은 행동주의 치료과정에 가장 널리 쓰이고 임상적으로 검증된 기법이다. 일차적으로 불안이 원인이 된 부적응행동이나 회피행동에 적용된다.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행동적으로 분석하고 위계를 작성한 다음 이완절차를 학습시키 고 상상적인 장면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상황의 설정은 가장 위협이 적게 느껴지는 상황에서부터 가장 위협적인 상황으로 옮겨 가는 식으로 제시된다. 불안을 야기 시키는 자극은 그런 자극과 불안반응 간의 관계가 소거될 때까지 이완훈련을 하면서 반복해서 치료된다. 체계적 둔감법은 죽음, 상처, 그리고 성관계 등 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백 일몽, 신경성 식욕부진, 강박증, 충동증, 떨림 그리고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

3) 토큰법
토큰법은 스키너의 강화원리를 포함하여,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적용시킨 행동주의의 기법이다. 직접적으로 강화인자를 쓰는 대신에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 환할 수 있는 토큰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개인적으로 실시되기보다는 보통 교실에서나 빈둥거리는 청소년들이 있는 가정 그리고 정신과 병동과 같은 집단 상 황에 적용된다. 이 토큰법은 토큰이라는 강화인자를 갖고 적응행동을 발달시키려는 목적 을 갖고 있다. 때로는 토큰을 뺏음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려는 목적으 로도 사용된다. 토큰법의 계획과 사용에서 행동개선을 위해서는 풍부한 보상적 강화인자 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즉, 토큰법의 주요 구성요소는 동일시된 목표행동이며 또한 얻을 수 있는 광범위한 상품이나 이익들이라는 것이다. 토큰법은 칭찬이나 다른 무 형의 강화인자를 쓸 수 없을 때의 행동수정에 적용될 수 있다.

■ 토큰법 사용의 효과
1. 토큰은 적절한 행동과 보상간의 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다.
2. 토큰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동기인자로 작용될 수 있다.
3. 토큰은 긍정적 강화인자이다.
4. 토큰은 번 토큰은 어떻게 사용할까 하는 것을 생각할 기회를 준다.
5. 토큰은 치료자와 내담자의 도덕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6. 토큰은 사회적 강화를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7. 토큰은 제도와 제도 밖의 삶 사이의 틈에 다리를 놓아준다.
4) 벌의 형태
벌은 원치 않는 행동을 소거시키기 위해 치료자가 사용하는 조작적 조건화의 중재전략이 다. 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결과에 대해 불쾌하거나 혐오스런 자극을 제공하는 것 이다. 스키너의 벌은 그렇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오히려 단지 반응 경향을 감소시킬 뿐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즉, 벌이 소거되면 행동은 다시 일어난다. 벌을 사용하면 분노나 우울증 같은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따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품행장애 치료방법과 예방프로그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