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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상력과 기획 요약

*재*
최초 등록일
2008.10.28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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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상력과 기획

목차

Part 0. 게임의 재미 미학
Part 1. 게임 기획자의 생존 전략
Part 2. 상상력을 아이디어로 만들기
Part 3. 아이디어를 게임 기획으로 발전시키기

본문내용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상력과 기획

Part 0. 게임의 재미 미학
01.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
컴퓨터 게임은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와 공학이 결합하여 만들어 낸 21세기 최고의 놀이 문화이자 스포츠이다. 인간이 게임에서 재미를 느끼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02. 게임에 대한 인문학적인 정의
미미크리 (역할 놀이) : 특정한 누군가를 흉내 내거나 모방하는 놀이 유형
아곤 (경쟁 놀이) : 일정한 규칙 안에서 놀이의 참가자 모두가 경쟁 관계를 형성하면서 서로 투쟁하는 놀이 유형
알레아 (우연 놀이) : 본인의 의지보다는 순전히 운에 의해서 결정되는 놀이 유형
일링크스 (몰입 놀이) :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놀이 유형

Part 1. 게임 기획자의 생존 전략
01. 게임 기획자는 종합 예술 작가이다
게임 기획자는 소설 작가의 감성과 영화 감독의 실제감과 스포츠의 박진감을 미디어의 제약 없이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02. 게임 기획자는 크리에이터이다
게임 기획자를 미국에서는 게임 기획자를 디자이너라고 하고 일본에서는 크리에이터라고 말한다. 게임 기획자는 디지털 가상 세계 안에서 플레이어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환상적인 디지털 가상 공간을 창조하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03. 게임 기획자는 멀티플레이어이다
레벨 디자인, 밸런싱 작업, 프로젝트 관리, 콘셉트 디자인, 시나리오 작성 등의 고유 업무를 수행한다. 그러나 레벨 디자인은 밸런싱, 콘셉트, 시나리오와 겹치고, 밸런싱 작업은 콘셉트, 레벨 디자인, 시나리오와 겹치기 마련이다. 그러기 때문에 자신의 업무에 한정해서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 자료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상력과 기획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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