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가상공동체][가상공동체 활용 사례][인터넷][가상현실]가상공동체의 배경, 가상공동체의 발전, 가상공동체의 유형, 가상공동체의 특성,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가상공동체의 학습공동체,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01
최종 저작일
2008.10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가상공동체의 배경, 발전, 유형, 특성과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학습공동체 및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동체의 배경

Ⅲ. 가상공동체의 발전

Ⅳ. 가상공동체의 유형

Ⅴ. 가상공동체의 특성
1. 정보 중심의 조직
2. 분산형 조직
3. 비전(Vision)의 공유와 신뢰
4. 유연한 조직
5. 팀(Team) 서비스
6. 학습조직
7. 고객 중심 조직

Ⅵ.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1.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
2. 구성원들의 특성
1) 인구학적 특성과 사회․경제적 배경
2) 통신이용과 관련된 특성
3. 집단의 목적과 구조

Ⅶ. 가상공동체와 학습공동체

Ⅷ.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상공동체는 매우 다양하게 적용되지만 사회학에서는 대개 두 가지 면으로 해석된다. 첫째, 사회조직체로서 공간적 지역적 단위를 가리키며, 둘째 이러한 단위와 관련되는 심리학적인 결합성 또는 소속감을 지칭한다. 전자의 경우, 사회집단의 특성을 많이 갖고 있지만 훨씬 규모가 작고 그들의 공통적 관심이 비교적 밀착되어 있는 하위집단을 말한다. 이 커뮤니티의개념에는 영토적인 영역, 상당한 정도의 개인간의 친숙함과 접촉, 그리고 이것을 인근집단과 구별시켜 주는 특별한 종합의 기반 등의 뜻이 함축되어 있다. 커뮤니티의 자족능력은 사회에 비해 훨씬 제한되어 있지만, 그 한계 내에서 보다 밀접한 관계와 깊은 상호이해를 갖고 있으며, 이 특수한 통합의 접착제로는 인종 국적 종교 등이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개인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감정과 태도의 총체를 의미한다. 커뮤니티란 인터넷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펼쳐진 공동체를 말하는 것으로 취미, 친목, 종교, 직업 등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온라인에서 모여서 시간과 거리의 경계선을 없애버린 가상공간에서의 동호회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커뮤니티의 3요소는 가상공간, 컨텐츠, 사람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사람들은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나 타인과의 친밀에 대한 욕구 즉, 우정, 사랑의 갈망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그러면 커뮤니티의 시작이자 기본 바탕은 가상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커뮤니티와 외국의 커뮤니티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주로 기업에서 공간을 만들어주고 네티즌들이 거기 가입해서 활동하는데 비해 미국은 반대로 시샵이 만들어서 기업이 거기에 들어오는 형태이다.

Ⅱ. 가상공동체의 배경

글로벌화 된 경쟁환경에 처한 오늘날 조직들은 혁신적인 경영관리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국가간의 경계가 사라진 무한경쟁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 조직들은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설계, 생산, 조달, 사후서비스를 포함하

참고 자료

1. 강홍열, 윤준수(1997), 고도정보사회의 정보윤리 확립을 위한 정책방안
2. 김윤길(2000),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상공동체 형성과 특성,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마누엘 가스텔(1997), 정보와 도시변동, F.웹스터(조동기역), 정보사회이론 사회비평사
4. 윤영민(1996), 전자정보공간론, 전예원.
5. 윤영민(1999), 가상공동체의 공동체성, 정보화시대의 사회구조와 문화, 한국 사회학회 추계특별심포지움
6. 유종윤(2000),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문화의 발전
7. 정종석(1997),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대학의 학습형태와 발전방향, 가상대학 체제구상을 위한 연구협의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주최 발표자료집
*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가상공동체][가상공동체 활용 사례][인터넷][가상현실]가상공동체의 배경, 가상공동체의 발전, 가상공동체의 유형, 가상공동체의 특성,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가상공동체의 학습공동체,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